[단말기] GPS와 위치추적 시스템 기술과 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GPS와 위치추적 시스템 기술과 사업
I. 들어가는 말

II. 위성항법
1. GPS 시스템의 개요
1) GPS의 역사
2) GPS의 3가지 영역
2. GPS를 이용한 항법
1) GPS의 기본 원리
2) GPS의 정밀도
3) GPS 측위오차
3. DGPS
1) DGPS의 개요
2) DGPS가 필요한 이유
3) 동작원리

III. 전파항법
1. DSRC(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
2. LORAN-C
3. 이동통신

IV. 기타 주요 기술과 방법
1. 자립항법
2. 하이브리드 항법
3. 맵매칭

V. GPS 사업-가치사슬과 업체

[참고 자료]
본문내용
위치추적 시스템이란 차량, 항공기, 선박 등의 목표물의 현 위치를 알아내는 데 필요한 기술이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DGPS(Differential GPS), NNSS(Navy Navigation Satellite System)가 있으며, 전파를 이용하는 Loarn(Long Range Navigation), 레이더 및 초음파 기술, 능동형 또는 수동형 비콘(Beacon)과 전파를 결합한 기술, 그리고 이동통신 기술 등이 있다. 또한 특수한 상황에서 위 방법이 지니는 문제를 보완하는 기술로 자립항법, 맵매칭 및 하이브리드항법이 있다.
이 글에서는 GPS와 위치추적 시스템의 기술과 해당 업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GPS World
ABI Research(2008), GPS World
LBS산업협의회
Telematics research group, 2006
전자신문, 2007. 6. 15, 6. 26
디지털타임스, 2007. 6. 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텔레매틱스에 대해서
  • 시스템을 이용할 일반 소비자들의 텔레매틱스에 대한 인지도 확보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현재 CDMA 종주국으로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세계로 진출할 수 있었던 기반에는 활발한 내수 시장의 확대에 따른 단말기,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내수를 주도할 일반 소비자들의 경우 텔레매틱스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상당히 낮으며 텔레매틱스에 대한 관심 역시 일부 초기 첨단기술 사용자(earl

  • [통신산업정책] 텔레매틱스산업의 국내외 현황
  • 단말기인 휴대폰과 거의 어깨를 나란하게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여타 다른 단말기와 차별화되는 것을 살펴보면 일단 GPS를 들 수 있다. GPS는 2000년부터 본격적으로 상용화되기 시작하였으며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자이다. 지구 위를 돌고 있는 위성을 이용하여 위치추적기술을 구현하는 기술로서 운전자의 위치를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다. 또한 자동차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지능형 교통시스템인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과 GIS 시

  • 텔레매틱스(Telematics) 및 LBS(Location Based Service)
  • 시스템1) 차량용 단말기 본체 2)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네비게이션3) ECU 부 4) 멀티미디어 주변 장치6. 텔레매틱스 기술1) GPS 2) GIS 3) 무선통신 4) LBS7. 텔레매틱스 문제점8. 텔레매틱스 발전 방향< 참고 사이트 >< 적용 사례 >★ LBS(Location Based Service) ★1. LBS(Location Based Service)의 정의2. LBS 서비스 분야 1) 위치확인/추적 서비스 2) 위치 밀착형 정보 서비스3) 위치 기반 모바일 커머스 4) 고도화된 LBS3. LBS 기술분야1) 위치 추정 기술(Location Determination Techn

  • [경영정보시스템] LBS의 현황 및 전략적 제언
  • 사업 동향3. 사례 (KTF를 중심으로)4. LBS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제언1. LBS의 개념 및 등장배경LBS(Location Based Service)란 이동통신 기지국과 위성 위치확인시스템(Global Positioning System) 을 통해 개인이나 차량의 위치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종 첨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성을 이용한 위치 추적 시스템인 GPS는 이미 국방, 교통, 물류 및 환경분야에서 사용되면서 그 효용이 입증된 기술이다. 그러나 일정한 한계를 노정하고 있었던 GPS

  • [사회복지]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정보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
  • 사업들이 공급자 중심으로 이루어져 이용자의 활용도가 낮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사회복지정보화의 경우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수요자 중심의 정보화가 기본적인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정보화의 수요자는 기존의 행정정보화의 수요자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행정정보화의 주된 수요자로는 행정서비스의 고객인 시민과 기업이 있고 내부적으로는 행정정보시스템을 활용하는 공무원이 있다. 한편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