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과교육론]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 의사소통중심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LT
1.Definition
2.Background
3.Application
4.Materials
5.Positive&Negative
6.Teachers`s Role
7.Learners`s Role
8.Activity
9.Realtion to CLT
10.Conclusion
(한국어자료입니다 목차가 영어로 되어있어요)
본문내용
1. Definition

▶의사소통적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은 의사소통적 접근법(Communicative Approach)과 의미-기능적 접근법(Notional-Function Approach)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 교수법은 언어습득은 후천적인 경험과 습관형성에 의한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Brumfit & Johnson(1979)에 의해서 제시된 교수법
▶이들은 외국어교육의 목적은 의사소통능력의 신장이며, 언어 사용자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이 모든 학습의 일차적인 목표이며, 의미를 만들고 대화하는 전략을 주요학습 사항으로 생각하고 있음
▶CLT에서는 언어를 배우는 것이 곧 의사소통 능력을 배우는 것이라 보고, 언어의 효율적인 의사 소통자를 기르는데 역점을 둔다. 또, 학습자의 욕구를 분석하여 강조하는 학습자중심의 교수법이어서 학습자의 욕구에 따라 학습 계획은 융통성을 가지게 된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목표 언어로 다른 학생들과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도록 기대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