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육의 정의, 사상, 원리와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 및 몬테소리교육의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몬테소리 교육의 정의

Ⅲ. 몬테소리 교육의 사상
1. 몬테소리의 생애
2. 몬테소리의 아동관
3. 몬테소리의 교사관
4. 몬테소리의 교구관

Ⅳ. 몬테소리 교육의 원리
1. 인간 성향의 원리
2. 작업 정상화의 원리
3. 환경 상호 작용의 원리

Ⅴ. 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

Ⅵ. 몬테소리 교육 수업의 특성

Ⅶ. 몬테소리 교육의 집중화 현상
1. 선택된 결정으로서의 준비 단계
2. 집중의 연결로 인한 주 작업 단계
3. 어린이들의 통찰력과 책임성

Ⅷ. 몬테소리 교육 방법에 대한 비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몬테소리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유아는 혼란된 세계로부터 질서를 형성한다. 안정을 위해 필수적인 조건인 질서는 교육의 목적과 결합되어 어떤 학문적 목적이나 사회적 목적을 능가한다. 이러한 질서는 자유로이 놀이에 집중함을 통해 내면에 형성되었을 때, 타인과 협력하여 사회생활을 하는 집단에 참된 질서가 생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유아의 공동체 사회의식을 자발적으로 이끌어 가는 것은 몬테소리 교육방법의 가장 두드러진 결과이다. 준비된 환경에서 학습하여 질서를 형성하며 또 창의성과 다른 언어적 능력, 정서가 발달되어 가며 사회성을 습득하는 것도 또 하나의 좋은 교육방법이다.
또 몬테소리 교육 방식은 자유로운 방식으로 놀이를 즐기는데 자유는 사회성 발달을 위해 허락되어져야 하며 자유가 허락된 사회성 구조 안에서 유아는 다른 유아들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사회성 발달을 이룬다. 그러므로 유아들은 다른 유아들과 경쟁하기보다는 서로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이런 점에서 유아에게 자유가 허락되어질 때 유아의 일탈은 사라지게 되며 정상화될 수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이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나중에 아이가 성장하였을 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여러 가지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 등을 다분히 키워 줄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나에겐 매우 더 할 수 없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라 생각하지만 만약 이와 다르더라도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든 가장 적합한 것은 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사회적 환경과 철학, 유아, 부모의 올바른 사고관 등에 부합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몬테소리 교육과정도 몬테소리 교육과정이 갖는 의미와 내용을 깊이 고찰한 후 우리의 교육과정에 특히 사회성 부분에 도입할 수 있는 부분을 적합하게 도입할 때 좋은 결과
참고문헌
* 마리 몬테소리 : 몬테소리 교육법, 교문사, 1999
* 몬테소리 : 몬테소리 교구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84
* 박성은 : Montessori유아교육의 철학적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박두하 : 몬테소리 교육사상연구, 1976
* 배진영 : 몬테소리 언어 교육, 창지사, 2003
* 서울잠일초등학교 : 몬테소리 교육 방법을 적용한 개별화-교수학습 능력의 활성화 방안, 서울특별시 교육청 지정 교수-학습 개선 거점학교 중간 보고서, 1999
* 신화식 :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양서원, 1998
* 송미령 : 몬테소리감각교육, 창지사, 1998
* 이순형 외 :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05
* 이상금․지경애공저 : 몬테소리교육이론과실제, 교문사, 1993
* 조성자 : 몬테소리의 어린이의 신비, 창지사, 1991
* Montessori : 아동기의 신비, 창지사, 1967
* Paula Polk Lillard․이영숙외 공역 : 왜 몬테소리인가?, 서울 창지사, 1997
* M. Montessori : 몬테소리의 어린이의 정신, 서울 창지사, 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되었어요 나중에도 좋은 자료 부탁해요
  • 725b***
    (2013.05.10 13:56:59)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및 아동교육사상이 현대 유아 교육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으로는 아동 중심의 교육과 아동의 자기 표현 및 창조적 자기 활동의 원리를 들 수 있으며 유희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인식과 장난감의 교육적 의의, 노작 교육의 정신을 말할 수 있으며 교육에서의 개성과 사회성 존중을 들 수 있다. 특히 자기 활동의 원리는 미국의 교육, 노작 교육, 예술교육운동, 몬테소리 교육 등에 영향을 주었다.2장. 몬테소리 프로그램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

  • 몬테소리 인간학과 사상 및 우주적 사명00
  • 몬테소리 인간학과 사상 및 우주적 사명00──────────────Ⅰ. 몬테소리 사상과 교육철학 동향 1.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형성배경2.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및 교육철학3. 한국에 있어서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발전과정Ⅱ.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발전에 대한 동향1.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과정2.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원리3.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방법Ⅲ. 몬테소리 교구 동향1. 몬테소리 교구 구성의 목표와 교

  • 몬테소리 생애,교육원리,평가 Montessori 1870~1952
  • 몬테소리 생애,교육원리,평가 Montessori 1870~19521. 생애와 활동2. 몬테소리교육의 배경1) 교육 사상적 배경2) 교육철학적 배경3. 몬테소리교육의 원리1) 아동관2) 민감기3) 흡수정신4) 정상화 5) 교육내용6) 자동교육적 방법7) 교육 방법8) 준비된 환경4. 교사1) 몬테소리교사의 의의 및 역할5. 평가1)긍정적인 평가2) 부정적인 평가 및 비판3) 현대적 의의 및 공헌r 몬테소리 생애,교육원리,평가 Montessori 1870~19521. 생애와 활동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B형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차서론본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 특징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프로그램의 사상적 배경1) 가정환경의 영향2) 새 교육운동의 영향3) 학문적 영향4) 심리학적 영향3. 현대 교육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4, 교사의 역할5,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1) 개념2) 역사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내용1) 이론적 기초(1) 아동관(2) 영유아 발달기제2)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원리3) 교육과정(1) 몬테소리 교육 준비(2) 교육내용(3) 몬테소리 교구(4) 환경 구성4) 교사의 역할(1) 관찰자로서의 교사 (2) 보호자로서의 교사 (3) 촉진자로서의 교사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공헌과 비판1) 공헌2)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