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정의, 특성, 분류, 현황과 인터넷방송의 장점, 문제점, 쟁점 및 향후 인터넷방송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방송의 개요

Ⅲ. 인터넷방송의 정의

Ⅳ. 인터넷방송의 특성

Ⅴ. 인터넷방송의 분류

Ⅵ. 국내 인터넷방송 현황

Ⅶ. 인터넷방송 구축
1. 스트림 서버의 설치
2. WEB 서버 설치
3. 방송을 위한 Network 설정
4. 방송 내용의 제작

Ⅷ. 인터넷방송 구축의 방향
1. 생방송 시스템의 구축
2. VOD 시스템의 구축
3. Non-Linear 방식의 인터넷방송 시스템의 구축
4. 인터넷방송 전용 콘텐츠 제공 시스템의 구축

Ⅸ. 인터넷방송의 장점과 문제점

Ⅹ. 인터넷방송의 쟁점들
1. 음란물
2. 과열현상
3. 교통 체증
4. 언어 종속과 문화 종속
5. 지적 재산권
6. 인터넷방송과 통합 방송법

XI. 인터넷방송의 발전 방향
1. 인터넷전용의 컨텐츠 개발
1) 인터넷전용의 컨텐츠 개발
2) ONE SOURCE MULTI USE로 고부가가치 창출
3) 컨텐츠의 글로벌화 추구
4) 한국적 컨텐츠 개발에 주력
2. 미디어 업계의 글로벌화에 대비한 인프라 보강
1) 미디어 인프라 확보
2) 독립 인터넷 전문 방송국의 활성화 지원
3)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고 투자 필요
3. 인터넷방송 육성을 위한 규제 완화와 제도 정비
4. 전문분야에서 독보적 브랜드 창출
5. 토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
6. 복합 수익 모델로의 다각화 지향
1) 광고 비즈니스
2) B-TO-C 컨텐츠 판매
3) B-TO-B 컨텐츠 판매
4) 유통 비즈니스
5) 컨설팅 비즈니스
6) 시스템 구축
7. 타 뉴미디어와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8. 정보기술의 활용

X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은 방송, 통신,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의 융합을 가장 단적으로 드러낸다. 인터넷은 기존 유선 통신망은 물론 무선 통신망, 지상파 방송망, 케이블 방송망, 위성망 등 모든 종류의 망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은 자연스럽게 방송과 결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로 등장하고 있다. 방송사업자의 인터넷 서비스 진출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 서비스 진출에 가장 선도적인 상업방송사는 미국의 NBC이다. NBC는 디지털방송 실시 이전부터 기존 아날로그 TV에서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추진해왔다. 1996년에는 애틀란타 올림픽 경기 중계에 최초로 ꡐ인터캐스트ꡑ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물론 이 당시만 하더라도 이러한 방식은 PC 사용자에 대한 제한적인 서비스로서, 인터넷의 형식만을 취한 과도기적인 방식을 띠고 있었다.
그러나 이후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NBC는 TV 프로그램, 음악, 여행 등에 관한 인터넷 서비스들을 하나로 결합시켜 인터넷 네트워크를 만들 계획을 마련하였다. 이에 따라 최근 인터넷 사업에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는 등 인터넷과의 결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TV 프로그램의 양방향성 확대를 위해 Web TV, Wink 등에 대한 투자와 인터넷 포털 사업자인 Snap!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NBC의 인터넷 사업 진출 내역은 다음과 같다.
CNN도 인터넷 진출에 적극적이다. CNN의 인터넷 사이트인 CNN.com은 가장 빠르고 다양한 뉴스 서비스 제공으로 호평받고 있다. CNN.com은 CNN의 5개 방송채널보다 성과가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을 정도이다. 특히 선거철이나 최근의 코소보 사태, 동티모르 사태 등 국제적인 뉴스가 터질 때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프랑스의 카날 플뤼스(Canal+)도 프랑스의 지상파 유료방송과 위성방송의 선구자로서 인터넷방송에 적극 나서고 있다. 카날 플뤼스는 100%의 지분을 그룹이 소유하는 인터넷 자회사 Canal New Media를 설립하였다. 카날 플뤼스는 프랑스뿐만 아니라 유럽 11개국에 걸쳐서 30개의 웹사이트를 발전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 Canal New Media는 디지털 디코더와 텔
참고문헌
김성문/2000 : 방송 영상의 실제적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김광호/1999 : 대학 내 인터넷방송 구축 및 활용연구 시안,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서울 : 나남
김량하/2000 : 인터넷방송 심의 규제 방향-탄력적 운용, 적극적 심의 병행, 방송 21
박성호/1999 : 차세대 방송매체로서 인터넷방송의 의미와 전망, 방송연구
박선영/2000 : 인터넷방송의 의의와 헌법적 성격, 헌법학연구, 한국헌법학회
방송위원회/2000 : 인터넷방송 관련 설명 자료
송민정/2000 : 우리나라 인터넷방송 수요와 공급 현황에 따른 미래 전망, 한국방송학회
안정임&전경란/1999 : 미디어 교육의 이해, 한나래
이상식/2001 :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대비한 정책 및 규제기구의 변화방향, 한국방송학보이만재/1998 : 인터넷방송 현황 및 육성방안 연구, 서울 : 한국방송개발원
조용권&고정민/2000 : 인터넷방송의 형황 및 전개방향, 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최영/1998 : 인터넷방송의 특성과 발전방향, 제15회 방송토론회 발표논문, 21세기방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권] 저작권과 저작권법의 현황과 향후 정책방향 심층 분석(음반산업관련 MP3와 P2P 소리바다 문제 사례)
  • 현황과 향후 정책방향 심층 분석(음반산업관련 MP3와 P2P 소리바다 문제 사례)Ⅰ. 개요Ⅱ. 인터넷과 저작권1. 복제의 개념 변화2. 트라스티드 시스템(Trusted system)Ⅲ. 저작인접권Ⅳ. 저작인격권Ⅴ. 저작권법 역사와 우리나라 저작권법1. 어문저작물2. 음악저작물3. 연극저작물4. 미술저작물5. 건축저작물6. 사진저작물7. 영상저작물8. 도형저작물9. 컴퓨터프로그램저작물10. 2차적 저작물11. 편집저작물Ⅵ. 구체적인 저작권법상의 문제점들1. 브라

  • [컨텐츠산업] 컨텐츠 시장의 현황과 정부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및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웨더뉴스, 다담디자인 성공 사례)
  • 컨텐츠 시장의 현황과 정부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및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웨더뉴스, 다담디자인 성공 사례)Ⅰ. 개요Ⅱ. 컨텐츠의 정의Ⅲ. 컨텐츠의 분류1. 매체 성격상 분류1) 외부 컨텐츠2) 내부 컨텐츠2. 컨텐츠 생성에 따른 분류3. 컨텐츠 이용 비용에 따른 분류Ⅳ. 분야별 컨텐츠시장의 현황Ⅴ. 웨더뉴스 성공 사례1. 개요2. 민간 기상 정보 업체의 등장3. 기업 개관1) 회사 개요2) 회사 연혁3) 경영 목표4) 주요 사업 내용4. 민간 기

  • PPL 규제 조항과 그 규제가 미치는 영향과 방안
  • 방송위원회의 절대적 금지는 오히려 PPL을 교묘하고 음성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따라서 PPL을 양성화 하여 광고시장의 무질서와 혼란을 종식시키고 현실에 걸맞은 법과 규제를 통한 질서 확립이 더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PPL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의 PPL 규제 조항과 그 규제가 미치는 영향을 규제의 승자와 패자 입장에서 논의 해보았다. 그리고 국내외 규제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규제완화

  • [졸업] [경영회계] 전자상거래의 회계처리에 관한 연구
  • 문제점을 검토하기 위해 기존에 연구된 내용을 분석하고 국내외의 잡지와 논문 및 문헌을 분석하고 착안점을 도출하여 회계쟁점의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이론적인 검토를 수행 할 문헌조사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2. 논문의 구성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 1 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방법 그리고 연구의 구성에 대해 설명한다. 제 2 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전자상거래의 정의와 종류, 특성에 대해 자세히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개념, 특성, 현황과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효과, 활용 전망 분석
  • 인터넷방송의 개념, 특성, 현황과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효과, 활용 전망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 방송의 개념1. 기존의 방송과 인터넷 방송의 차이점2. 인터넷 방송 시스템의 구조1) 인터넷 방송국2) 인터넷3) 수신기Ⅲ. 인터넷 방송의 성격 1. 통신인가, 방송인가2. 인터넷 방송의 헌법적 성격Ⅳ. 인터넷 방송의 특성Ⅴ. 인터넷 방송의 적용 분야1. 교육2. 지식 관리3. 전자 상거래, 광고 및 소매 4. 구체적인 사례Ⅵ. 인터넷 방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