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시장경제] 시장, 가격, 사회주의시장경제, 하이에크의 시장경제론, 시장경제제도의 진화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시장과 가격의 기능
Ⅲ. 사회주의 시장경제
Ⅳ. 하이에크의 시장경제론
Ⅴ. 시장경제제도의 진화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시장경제제도라는 말은 우리나라와 같은 자본주의 체제 속에서는 쉽게 접할 수 있는 말이다. 시장경제제도란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한다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우리는 경제이야기를 할 때는 쉽게 ꡐ보이지 않는 손ꡑ 이라는 말을 들어 본적이 있을 것이다. 영국의 고전 경제학자인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에서 말한 이 ꡐ보이지 않는 손ꡑ 이란 시장 경제 원리에서 누군가의 개입이 전혀 없어도 시장은 일정한 원리에 의해 잘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그러면 도대체 시장 경제는 어떻게 해서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며 잘 이루어지는 것일까? 시장경제는 여러 사람들이 자유롭게 경제 활동을 하는 하나의 큰 장이라 할 수 있다. 수요와 공급, 가격은 시장경제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의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은 각자 최대의 이윤을 남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급자는 최대의 이윤을 남기기 위해 수요자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수요자 또한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많은 제품을 비교 파악하여 양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가격이 형성된다.
즉 수요가 많아지면 사람들은 자신이 구매하려고 하는 제품의 가격이 자신이 생각한 것 보다 높아도 구매하려고 하므로 가격이 점점 더 올라가고 그렇게 되면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자는 더 많은 물건을 생산하게 된다. 또한 공급이 많은 경우 공급자는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라도 팔려고 하기 때문에 가격이 점점 저렴해 지고 따라서 공급자들은 더 이상 그 제품을
- 참고문헌
-
공병호(1996) / 시장경제란 무엇인가 - 한국경제연구원
김이석(2001) / 지식성장의 경제학, 이근외 기술과 진화의 경제학연구회 저 지식정보 혁명과 한국의신산업 - 이슈투데이
밀튼 프리드먼 저․김병주 역(1992) / 돈의 이야기 - 고려원
민경국(1999) / 하이에크 이야기 I, 하이에크 이야기 II - 자유기업원
조순 외(1995) / 하이에크 연구 - 민음사
전용덕 편(2002) / 월드컵과 시장경제의 이해 - 자유기업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