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대형할인점] 사례를 통해 본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분류, 경영, 경쟁구조 및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에 대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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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백화점의 정의 및 분류

Ⅲ. 할인점의 등장
1. 기존 백화점, 슈퍼마켓의 성장력 둔화
2. 세계적인 신유통 흐름 도입
3. 유통 법인의 유휴부지 개발 차원
4. 해외 상품 가격과 국내 가격과의 차이에 대한 소비자 인식
5. 정부의 물가안정 차원에서의 신유통 정책 지원

Ⅳ. 백화점 산업의 유형 분석
1. 서비스 유형분석
1) 서비스 행위의 성격
2) 서비스의 조직과 고객과의 관계유형
3) 고객에 따라 서비스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정도
4) 시간에 따른 수요의 변동성 정도
5) 공급이 제한된 정도
6) 서비스 제공방식
7) 서비스가 설비 또는 시설에 근거한 정도
2. 유형에 따른 특성

Ⅴ. 백화점의 경영분석

Ⅵ. 백화점 경쟁구조분석
1. 기존 업체
2. 잠재적 진입자
3. 대체재

Ⅶ. 대형 할인점의 등장과 현황
1. 국내 할인점의 등장
2. 국내 할인점의 현황

Ⅷ. 백화점의 문제점

Ⅸ. 백화점 성공 사례
1. 강점 극대화
1) PR상품을 극대화
2) 만남의 장소인 것을 이용
3) 스포츠와의 공동 마케팅 실시
2. 약점 극복
1) 서비스 교육에 대한 투자
2) 세일기간에 집중되는 매출액을 극복
3) 어느 정도의 명품관 필요
3. 기회를 놓치지 말기
1) 주차공간과 진입로의 확보 필요
2) 쇼핑의 사이버화 구축으로 시장 선점
4. 위협을 이겨내기
1) 할인점의 성장
2) 롯데백화점의 빈틈을 노리기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인점이란 2차 대전 이후에 생겨난 새로운 개념의 소매업으로 정가 이하의 가격으로 주로 내구 소비재 상품을 소비자에게 항시 판매하는 소매점을 지칭하며, 특정 기간, 특정 상품에 한정되는 바겐 세일과는 그 성격을 달리한다. 할인점의 판매 방식은 "모든 상품의, 모든 소비자에 대한, 항시적인 할인판매" 라고 말할 수 있다. 주로 유명 브랜드의 상표를 취급하며, 상품 라인이나 구성은 백화점과 유사하지만 저마진을 유지하기 위해 지가가 낮은 지역에 위치하고, 건물이나 인건비, 일반관리비 등을 낮게 운영하며, 상품 회전율을 높이고, 광범위한 셀프서비스로 운영한다는 데서 백화점과는 다르다.
할인점의 종주국인 미국의 경우 수퍼마켓이 식료품의 저가 판매를 추구하고 잇는 반면, 할인점은 비식품의 저가 판매를 통해 성장해 왔다. 미국에 있어서 할인점이란, 첫째, 가정용품, 의류 등 식품 이외의 상품을 포함, 항시 저가격으로 판매하며, 둘째, 주로 유명상표(NB: National Brand) 상품을 취급하는 업태이다. 타업태와의 차이점은 첫째, Cash and Carry(현금지불 및 직접운반). 둘째, 저마진이며 상품의 고회전율 실현. 셋째, 셀프서비스 판매 방식을 통한 대량 판매. 넷째, 저코스트 경영으로 최대의 이익을 추구. 이밖에도 산지개발, 채널개발, 상품개발을 통하여, 안정적으로 상품 공급과 유통 주도권의 확보에 도전하고 있는 업태를 지칭한다.

Ⅱ. 백화점의 정의 및 분류

경제는 생산과 유통. 소비의 사이클이다. 그 중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고리이며, 유통이란 상품을 생산자로부터 최종고객에게까지 전달하는 활동이고, 유통경로는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및 최종고객에게 이전되는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개인 및 회사
참고문헌
김현미(1998), 우리나라 할인점의 전망과 전략적 방향, 고려대
박상욱(2001), 커지는 파이, 국내 할인점시장
오세조(1998), 할인점경영상.하, 박영사
오원주, 우리 나라의 신유통업 성장배경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이성근&배수현(1997), 새유통관리론, 무역경영사
조홍석 저(1997), 백화점 판매환경 차별화를 위한 비주얼 머천다이징 계획-여성의류매장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학위 논문
정연승, 삼성 경제연구원
전병직 저(1996), 백화점 건축계획, 세진사
장성임(1997), 할인점 이용자에 대한 특성 연구, 아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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