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방송] 디지털방송의 공익성, 디지털방송의 현황과 방송시장 변화 및 한계에 따른 향후 디지털방송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방송과 디지털TV

Ⅲ. 디지털방송의 산업적 공익성

Ⅳ. 디지털방송 추진현황

Ⅴ. 방송 시장의 변화와 한계

Ⅵ. 향후 제언

Ⅶ. 결론
본문내용
방송의 디지털화는 각종 미디어 서비스의 디지털화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단 방송의 전송 수단을 디지털로 바꿀 경우, 방송 송출에 이용되는 모든 요소(음성, 영상, 데이터)를 컴퓨터 데이터화 할 수 있어 기존 방송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여러 가지 새로운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게 되며 전송주파수대역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여 주파수자원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즉, 우리가 현재 아날로그 지상파방송에 사용하고 있는 6MHz대의 주파수 대역에 기존에는 아날로그 한 채널만 전송이 가능했던 것이 디지털방송으로 전환될 경우 4-6개의 채널(SDTV의 경우)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게 되어 지상파방송의 다채널화를 이룩할 수 있다. 또한 고화질(HDTV) 프로그램의 경우 기존 아날로그 프로그램에 비해 5배 정도의 고화질을 실현할 수 있으며 음향 또한 기존의 2채널 스테레오와는 다른 5.1채널 AC3 형태의 다채널 음향으로 방송을 감상할 수 있다.
현 단계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일차적으로 화질과 음향의 개선을 특징으로 하지만 앞으로 다양한 디지털콘텐츠와 부가서비스 개발이 완료되면 전혀 새로운 개념의 TV 시청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기존 아날로그 방송에서 수용자는 방송사에서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수신할 수밖에 없었으며, 방송사업자 또한 단순히 프로그램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존재였다. 그리나 디지털TV가 도입되면 이런 텔레비전 시청양식이 바뀌게 되어 대화형 쌍방향 서비스가 아니면 생명력과 경쟁력이 뒤떨어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인터액티브 TV와 같은 대화형, 양방향 방송 서비스가 가능하여 TV를 통한 인터넷 서비스나 데이터 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부가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어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파급 효과는 가히 미디어 산업의 혁신이라 불릴 수 있다(강상현 외, 2002). 디지털방송이 아날로그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디지털 부호체계를 통한 시스템통합(integration)과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에 있다.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동원한 이른바 미디어융합(media convergence)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조건을 갖게 될 것이며 대화형 기능(interactivity)이 가미되어 일방적이고 하향적이었던 방송영역을 새롭게 바꾸는 계기가 된다. 즉, 디지털 TV의 핵심은 화질보다는 쌍방향성에 있는데 이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매체의 예가 IP-TV로 TV와 PC의 기능이 결합된 복합형 프로그램서비스이다. 인터넷 기능이 TV화면에 구현됨은 물론이고 인터넷 검색은 물론 인터넷 홈쇼핑과 뱅킹 등을 TV 프로그램을 시청함과
참고문헌
강상현 외 3명(2002) - 디지털 방송론, 서울 한울 아카데미
강상현․김국진․정용준․최양수 - 디지털 방송론, 한울아카데미, 방송문화진흥총서39호
김영석 - 국내 디지털 방송 도입의 현황과 과제
디지털시대의 방송론(2001), 커뮤니케이션북스
방정배․김재철(2006) - 디지털시대 공영방송의 공적 가치와 역할에 관한 인식연구, 한국방송학보
정보통신부(2006) - 디지털방송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
주정민․김국진(2000) -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 조직론적 연구, 방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정보사회] 미디어 산업의 소유 규제 및 경쟁 정책
  • 디지털 미디어 정보사회 미디어 산업의 소유 규제 및 경쟁 정책목 차1. 서 론2. 소유규제의 개념3. 소유 규제와 공정경쟁4. 시장집중률과 독과점5. 각 산업별 경쟁 현황6. 양립되는 의견들7. 외국의 사례 -중국-8. 결 론참고문헌 및 사이트 방송법상의 소유규제미디어 산업의 소유규제 와 경쟁 정책1. 서론기술의 발달에 따라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방송의 디지털화와 방송통신융합환경은 방송전반에 걸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종래의

  • [디지털미디어] 방송통신 융합과 규제체계 변화 -수평적 규제체계 모델을 바탕으로
  • 방송의 경우 공익성 확보를 위한 상대적으로 엄격한 진입규제, 다양한 편성, 운영규제 및 내용규제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그러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서비스의 개발, 규제의 완화 및 경쟁의 활성화 등으로 인하여 기존의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현상, 즉 방송 통신의 융합이 나타나고 있다. 방송 통신의 융합은 근본적으로는 기술발전의 결과물이나 융합의 원인은 시장 환경의 변화에 있다. 통신 사업자는 유. 무선 서비스 시장의 정

  • [방송] CATV와 로컬리즘
  • 한계를 벗어남 - 방송 자유의 실질적 보장 훼손(역량 미달이라는 막연한 추측에 기인함), 헌법상 방송의 자유 침해- 지역정보 전달과 해설, 논평 분리의 어려움- 지상파 방송과 평등원칙 위배2. 지리적 권역의 설정 문제- 뉴 미디어 환경에서의 로컬리즘 개념 변화- 로컬리즘 개념의 확장(지리적 차원에서 사회문화적 차원)지역채널 로컬리즘제한규정의문제점*지역채널 발전을 위한 제언*IV. 지역채널 발전을 위한 제언1. 특정 사안에 대한 해설

  • [KBS(한국방송공사)]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이념, 목표, 특징과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문제점 및 향후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개혁 과제 분석
  • 방송영역의 확대로 방송의 개념도 변하면서 채널증가에 따른 여러 가지 형태의 콘텐츠들이 제작, 유통되는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multiuse)로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게다가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인터넷방송을 비롯한 디지털방송으로 방송환경은 가히 혁명적이라 할 만큼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루어 가고 있다. 이러한 방송환경의 변화는 매체간 채널간 치열한 경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소수의 지상파방송이 방송시장을 장악했던 환경과는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 쟁점, 과제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활성화 정책 및 향후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전망 분석
  •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활성화 정책 및 향후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전망 분석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Ⅲ. DMB도입과 방송정책상의 의미 Ⅳ. 이동멀티미디어방송의 부각1. 표출된 배경1) DAB의 한계와 개선2) 신성장동력 디지털산업으로서의 DMB2. 이면적 배경 1) 지상파 디지털방송기술과 정책2) 방송통신융합 상황과 방송사업자Ⅴ. 위성 DMB의 특성과 시장구조1. 기술적 특성2. 매체적 특성3. 수용자4. 사업자 현황5. 서비스 구성6. 마케팅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