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행동치료] 난폭행동, 공격적행동에 대한 행동치료이론과 난폭행동, 공격적행동에 대한 치료, 관리, 수정 방안 및 행동치료의 지속성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치료의 정의

Ⅲ. 난폭행동의 원인
1. 신경생리학적 요인
2. 유전학적 요인
3. 신경전달물질
4. 정신과 질환
5. 물질사용관련
6. 발달적 요인

Ⅳ. 공격적행동의 유형과 형성

Ⅴ.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실제
1. 인지적 기법들
2. 정서적 기법들
3. 행동적 기법들

Ⅵ. 행동치료 사례

Ⅶ. 인지행동치료의 공헌
1. 엘리스의 REBT
2. 벡의 인지치료
3.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Ⅷ. 난폭행동에 대한 치료 및 관리

Ⅸ. 공격적행동에 대한 수정 방안
1. 행동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
2. 공격적 행동 수정 지도법
3. 행동 수정의 기법
1) 행동을 증강시키는 법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법

Ⅹ. 행동치료의 지속성 방안

X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치료는 중요한 변화를 시도해 왔으며 상당히 확장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학습이론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또한 일련의 기법으로만 좁게 정의되지도 않는다. 최근의 행동치료는 그 효율성에 대한 상당한 논쟁점뿐만 아니라 행동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개념화, 연구방법, 치료절차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이런 다양성 때문에 행동적 치료(behavioral therapy) 라고 말하는 편이 정확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다른 상담이론들과는 달리 행동주의적 상담에는 하나의 이론이 없다. 그 이유는 다양한 학습이론이 관여하기 때문이다. 행동주의적 상담에는 소리치기와 같은 관찰 가능한 사태만을 다루는 것으로부터 어떤 사람이 무엇을 행하는 것을 바라봄으로써 일어나는 학습과 같은 관찰을 할 수 없는 사태를 취급하는 것까지 일반적인 경향이 있었다. 더욱이 최근에는 많은 상담자들은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내담자의 사고에 주목하는 인지적 접근방법과 결합시키기도 한다.

Ⅱ. 행동치료의 정의

학습원리 특히 연합학습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적용해서 심리적 장애를 교정하는 치료기법이다. 이 치료기법에서는 정신분석과 달리 모든 장애행동은 정상적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에 의해서 습득된 것으로 본다. 정상적인 행동은 강화나 모방을 통해 배우는데, 비정상적인 행동은 잘못된 학습의 결과. 따라서 치료법도 학습기법임.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환자의 심적 상태가 아니라 "환경적 결정인"임을 강조, 환자의 외현적인 문제행동에 초점
참고문헌
강위영․변찬석․서경희․윤치연․이상복․이효신, 정서 행동 발달과 문제 예방, 대구대출판부
김충기․강봉규(2001),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박성수․이성진(1986), 행동수정 사례집, 교육과학사
오세진․최창호 공저,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학지사
여광응․한현민(1993), 행동수정이론과 특수아동에의 적용
이성진(1986), 행동수정기법
정서(2001),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수정, 한국정서, 학습장애아교육학회
최정훈․한종철․윤진․정찬섭․오경자, 인간 행동의 이해, 법문사
홍성윤(1986), 행동수정기법, 서울:교육과학사
Gerald Corey 지음․조현춘 옮김(2003),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제6판),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정신건강론] 지역사회정신건강사업에 대한 문제점 및 활성화 방향
  • 대한 이론적 이해와 현재 안양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안양시 지역주민들의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우리 나라의 지역사회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문제점,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기초적 이해1.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개념 및 특성1)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개념 및 필요성지역사회 정신건강은 실제적으로 또는 철학적으로 정의 내려질 수 있다. 지역사회 정신건강은 정신건강관리의

  • 가정폭력 레포트
  •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행위자에 대한 사회봉사, 수감명령, 보호관찰, 감호, 치료, 상담위탁 등 보호처분 내용이 내실을 기하기 위하여 행위자에 대한 교화프로그램의 연구가 정부와 민간 협력 하에 구체적으로 다양하게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프로그램 연구외 에도 보호 처분을 최대한 실효성 있게 수행하기 위한 수감시설 및 체계, 보호관찰, 감호시설, 치료시설, 상담시설 등의 내실을 기하는 문제도 적극 검토되어야 한다.또한 가정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및 관련 의사소통 장애 아이들의 치료와 교육 : 자세한 내용은 http://www.unc.edu/depts/teacch/에서 찾아볼 수 있음)이다.3)일상생활치료 일본에서 시작되었으며, 일상생활 기술, 신체적 교육, 음악, 공예 등을 집중적으로 시행하는 전체적으로 통합된 24시간 교과 과정으로 구성되어있다. 집단 수행과 그룹 안에서의 동일화라는 일본 문화가 주된 철학이다.4)행동치료 특수교육에서 행동치료적인 접근이 여러 해 동안 시도되었다. 특정한 행동에 대한 훈련이

  • 정신분열병 Chronic Schizophrenia에 대한 사례연구
  • 치료이행 및 반응-약을 먹긴 하지만, 일부러 늦게 한 알, 한 알씩 드셔서 답답하게 하심경제적 지원아버지, 여동생이 이 일을 하고 있음많은 보험료로 힘들어 하심 폭력적 행위-입원 전에는 여동생을 때리는 등 폭력적인 행동을 보였었는데 입원 후에도 타환자분에게 욕설을 퍼붓고 뺨을 때리는 모습 보임지역사회 자원활용-지역사회 지지체계가 없으므로 자원 활용은 없음예후에 대한 기대퇴원 후 한글 공부 할 계획을 세우는 등 적극적인 자

  • 아동학대의 모든것
  • 및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법적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제 2 장 아동학대의 원인 및 결과1. 아동학대의 원인 1) 아동학대 원인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아동학대 발생과 관련 요인 2. 아동학대의 결 1) 신체 ․ 정서학대의 후유증 2) 성학대 후유증 3) 방임의 후유증 제 3 장 아동학대의 실태1.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 2. 아동학대사례의 현황 1) 아동학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