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평가표(BSC)] 균형평가표(BSC)의 의의, 모형, 특징, 효과와 균형평가표(BSC)의 이점, 기존시스템과의 차이점 및 균형평가표(BSC)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균형평가표(BSC)의 의의

Ⅲ. 성과평가의 모형

Ⅳ. 균형평가표(BSC)의 특징 및 효과
1. BSC의 특징
2. BSC의 도입효과

Ⅴ. 균형평가표(BSC)의 도입 이점
1. 비전과 전략을 명확화하고 전환시킨다
2. 전략적인 목표와 측정 지표들을 전달하고 연결시킨다
3. 기획 및 대상을 설정하고, 전략적인 이니시어티브들을 정렬시킨다

Ⅵ. 기존의 성과 평가시스템과 균형평가표(BSC)의 차이점

Ⅶ. 전략과 균형평가표(BSC) 측정지표의 연결

Ⅷ. 시사점

Ⅸ. 공공조직의 성과측정 지표(데이터의 성격에 따른 분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 기업간 경쟁의 핵심은 품질, 원가 및 시간의 측면에서 기업들의 효율성에 달려 있었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는 경쟁우위를 위한 새로운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즉, 무형자산(intangible assets)의 중요성이 커진 것이다. 기업들이 보유하는 무형자산의 예로는, 기존고객과 새로운 고객에 대한 고객관계의 개발, 목표고객이 바라는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 높은 품질, 낮은 원가 및 짧은 조달시간의 유지, 지속적 개선을 위한 동기부여와 종업원 훈련, 정보기술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쟁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전략을 필요로 하고 새로운 전략은 새로운 기업활동을 요구하며, 또한 새로운 활동은 또다시 새로운 성과측정방법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에 따라 1990년대에 들어 와서, Kaplan and Norton(1992, 1996)은 새로운 성과측정모형을 개발하여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BSC)를 제시하였다. 균형성과표에서 균형(balance)의 의미는 ① 단기와 장기 목표의 균형, ② 재무적 측정치와 비재무적 측정치의 균형, ③ 지행지표(lagging indicator)와 선행지표(leading indicator) 간의 균형, ④ 외부와 내부 성과 관점의 균형 등 네 가지로 해석된다.
균형성과표는 성과측정에 다양한 비재무적 지표를 활용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성과 및 가치를 평가한다. 또한 BSC는 무형자산의 가치를 성과측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복합적인 비재무적 지표를 활용한다. BSC의 개발과정은 다음의 네 가지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

Ⅱ. 균형평가표(BSC)의 의의

균형 평가표(이하 BSC로 명칭함)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캐플란(Robert S. Kaplan) 교수와 성과 측정 전문 컨설팅 회사인 르네상스 솔루션사의 대표인 노튼(David P. Norton)에 의해 개발된 성과 측정 지표이다. 기존의 재무적 측정 지표들은 향후 기업 경쟁력의 핵심인 무형 자산의 가치를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다. 과거 기업간 경쟁의 핵심은Q․C․D(Quality․Cost․Delivery) 측면에서 보유하고 있는 효율성이었다. 그러나 정보․지식 사회의 도래,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지식이나 핵심 역량과 같은 무형 자산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향후
참고문헌
김범열(2003), 균형잡힌 성과 기록표(BSC)의 성공적인 활용방안, LG주간경제
김희경 외(2001), BSC 실천 매뉴얼, 시그마인사이드컴
김성진(2000),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활동기준원가관리, 경영베스트
강경태․오경수 공저, 원가관리회계
박찬정(1995), 전략적 원가관리를 위한 관리회계, 형설출판사
엄연숙(2005), 성과관리제도의 발전 : BSC를 중심으로, 지방행정
이남주․김재석․김강, 우리 나라 기업의 BSC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H사 사 례를 중심으로 , 서강대학교 경영학연구원
최경찬(2001), BSC 성과평가시스템 국내 도입 동향 및 사례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및 한국형 모델 설계에서 논의의 큰 바탕이 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유형화 한 지식경영의 형태에는 ‘인적 네트워크 중심 형’, ‘시스템 중심 형’, ‘web2.0 형’ 등을 들 수 있다. 현상진단 지식경영 기법 도입의 확산과 실패 양상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국가, 기업, 개인이 얼마나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경쟁력이 결정된다. 이처럼 지식이 경쟁력의 핵심으로 대두되면서 최근 기업에서는 지식의 창조, 공유, 축적, 활용을 효과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및 3차원의 관계로 나누어 검증할 수 있다. 이 경향분석방법은 변량분석에서 집단간에 의의 있는 차가 있다고 하였을 때 이 관계가 직선적 관계에 의해서 또 2, 3차원 등의 곡선적 관계에 의해서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느냐의 정보를 주고 있다. 경험어떤 사건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행동에 참가함으로써 얻어진 결과로서의 기술ㆍ지식ㆍ실천 등으로 개인의 삶을 형성하는 의식적인 사실. 경험에는 경험하는 주체로서의 마음과 경험되는 대상으로서의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분석하고 해결책을 알아본다(조향숙,2000).2)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①학생의 강점 규명 및 계발을 위한 기회 제공이다. 학교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이 다중지능의 여덟 가지 영역 중에서 어떤 특정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규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한다. 또한 학교는 다중지능 영역과 관련하여 학생이 가지고 있는 발달적 강점을 보다 지속적으로 이끌고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해주어야 할 것이다.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서 개인차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개인차 교육의 현황 파악과 더불어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어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터 해 총론에서 제안한 세 가지 수업 모형을 근간으로 각 교과별로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과 평가 자료를 개발하였다.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및 내용 구조에 대한 배경 지식도 적다. 그 결과 독서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⑤ 자신의 이해 과정에 대한 점검(유) 공부를 잘 하는 학생과 잘 하지 못하는 학생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바 로 자신의 이해 과정에 대한 이해 여부이다. 잘 하는 학생은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도 안다. 그래서 모르는 부분을 더욱 집중적으로 공부 한다. 글을 읽을 때에도 잘 모르는 부분에 더 집중하며 읽는다. 이런 공부 방법이 바로 독서에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