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공무원제도] 공무원(공무원제도)의 분류, 직무유형, 행정가치와 공무원(공무원제도)의 교육훈련, 업무수행능력, 계급제도 및 공무원(공무원제도)의 향후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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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7.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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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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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공무원의 분류
1. 경력직공무원
1) 일반직공무원
2) 특정직공무원
3) 기능직공무원
2. 특수경력직공무원
1) 정무직공무원
2) 계약직공무원
3) 별정직공무원
4) 고용직공무원
Ⅲ. 공무원의 직무특성과 유형
1. 단절적 직무유형
2. 연속적 직무유형
3. 계층제적 직무유형
4. 무질서한 직무유형
Ⅳ. 공무원제도의 행정가치
Ⅴ. 공무원 교육훈련의 의의 및 필요성
1. 공무원 교육훈련의 의의
2.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
Ⅵ. 공무원의 업무수행능력 실태
1. 전문성의 부족
2. 책임성의 미약
3. 리더십의 부재
4. 언어․논리력의 미흡
5. 정책개발능력의 부족
Ⅶ. 공무원계급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1) 공직분류체계
2) 계급제도
2. 현행 공무원 계급제도의 문제점
1) 조직 외적인 측면
2) 조직 내적인 측면
Ⅷ. 공직분류체계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공무원은 다의적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말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공무담당자를 그 기관으로서의 지위를 떠나 파악하는 개념이다. 이를 최광의, 광의, 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최광의 공무원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일체의 공무담당자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의 공무원은 사법상 계약, 특허, 사무위임, 법률규정 등에 의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기관을 구성하여 한정된 공무를 담당하거나 공무원으로 간주되는 사인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와 광의의 공법상 근무관계를 맺고 공무를 담당하는 기관구성자를 포함한다. 광의의 공무원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와 광의의 공법상 근무관계를 맺고 공무를 담당하는 기관구성자를 말한다. 이러한 의미의 공무원에는 근무관계가 헌법에 직접 규정되어 근무관계적 기속을 적게 받는 국가의 최고 기관구성자(대통령, 국회의원) 기타 선거에 의해 취임하거나 임명에 있어서 국회의 동의를 요하는 정무직공무원과 국가․지방자치단체의 기관구성자이면서 근무관계적 기속을 적게 받는 명예직 공무원(비상임헌법재판관, 선거관리위원, 교육위원, 지방의회의원)그리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의의 공법상 근무관계를 맺고 공무를 담당하는 기관구성자가 포함된다.
협의의 공무원은 국가․지방자치단체와 특별행정법관계 즉 협의의 공법상 근무관계를 맺고 공무를 담당하는 기관구성자를 말한다. 협의의 공무원은 단순한 노무에 종사하는 자나 계약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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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동․윤태범(1994) : 관료부패와 통제, 집문당
김동건(1988) : 우리나라 직업공무원의 보수 및 연금제도 확립방안, 행정논총
로제 도입 및 직렬/ 직류분류체계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1999년도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 대회 발표논문집」
박종일(1965) : 우리 나라 공무원의 노동기본권의 방향, 서울대 행정대학원석사학위논문
윤태범(2001) : 공무원의 직무특성별 부패가능성과 방지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논집
임종률(1969) : 공무원의 노동관계에 관한 고찰,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재구(1993) : 직업공무원제 확립을 위한 인사행정기관 및 공직분류체계 개선방안, KIPA 연구보고
최병대․송석휘․금재덕(1999) : 공무원의 전문성제고 방안, 서울시 공무원의 전문보직 경하태권(1999) : 공무원 교육훈련 경쟁력 제고방안, 지식기반사회와 정부인력자원관리, 한국행정학회 국제학술심포지엄 발표논문집
자료평가
- 대채로 무난함
- kk***
(2008.10.14 23:4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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