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지역방송정책)] 지역방송(지역방송정책)의 현황, 쟁점과 지역방송(지역방송정책)의 개선 방안 및 지역방송(지역방송정책)의 활성화 방안, 활성화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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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역방송에 대한 정책적․제도적 지원의 필요성

Ⅲ. 지역방송의 컨텐츠 제작현황
1. 프로그램 편성현황
2. 제작인력의 현황

Ⅳ. 지역방송 정책의 주요 쟁점
1. 돈=광고수익
2. 사람=인력과 조직
3. 프로그램=제작과 편성
4. 기술=디지털방송

Ⅴ. 지역방송 제작 개선 방안
1. 법․제도적 차원의 개선
1) 방송구역과 재송신문제
2) 방송발전기금의 문제
2. 방송사 자체적 개선
1) 지역토착프로그램 수급 활성화
2) 다양한 프로그램 포맷 개발 및 지원
3) 지역방송 프로그램 제작 경쟁력 강화
4) 지역 뉴스 저널리즘 강화

Ⅵ.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
1. 지역방송 본연의 위상 강화 및 사회적 통합기능 확대
2. 디지털 다매체시대 지역방송의 자율성 및 독립성 강화
3. 지역방송 경쟁력 강화 및 자생력 확보를 위한 다각적 지원방안 마련

Ⅶ. 지역방송 활성화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역방송은 정치적으로 지역사회 민주주의에 필요한 정보와 의견을 제공하고, 공개장(public sphere)을 형성한다. 또한 경제적으로 지역 기업 활동 내용을 소개하고, 상품 판매를 위한 광고를 실시하고, 지역 시민의 건전한 소비를 지원한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는 다양한 집단의 이해를 조정함으로써 사회적 공동체의 유지와 통합에 기여한다. 아울러 문화적으로 전통문화의 계승과 새로운 문화의 창출을 위한 무대를 제공한다. 이런 점에서 지역방송은 지역사회의 필요와 이익을 위해 존재하고,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직면한 지역간 불균형 발전과 수도권집중의 부작용을 해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지역방송의 다양한 환경 변화에 따른 영향은 지역방송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방송의 환경의 주요 변화 요인 및 영향으로는 첫째, 다매체 다채널화 추세 속에서 지상파 지역방송은 케이블방송, 위성방송과 시청률 경쟁에 들어가면서 점차 시청율이 하락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방송, 통신의 융합과 DMB와 같은 뉴 미디어의 등장에 따라서 지역 시민의 지역 정보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된다. 셋째, 방송광고 경쟁 체제의 확대 등에 따라서 지역방송 광고 판매의 어려움이 커질 것이다. 넷째, 경기 변동의 영향이 지역방송에 대해 직접적이고, 더욱 심화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지역방송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대응 방안이 요구되는데, 이를 프로그램, 지역방송사 그리고 지역방송 환경 등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지역방송 프로그램의 장르별 질적 제고와 관련해 보도의 경우에는 지역 현안에 대한 성역 없는 보도와 신속하고 충실한 재난보도 시스템의 구축을, 그리고 교양의 경우에는 시청자의 관심사항을 참여를 통해 제작하고, 오락의 경우에는 공동제작과 특화를 통해 제작비 부족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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