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행동주의이론)의 배경, 학자, 특징, 관점, 인간관과 행동주의(행동주의이론)의 적용영역, 제한점 및 행동주의(행동주의이론)의 공헌점, 비판점 분석(치료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주의 이론의 역사적 배경 및 대표 학자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mditioning)
2.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3. 인지적 행동 치료
4. 최근의 행동 치료 및 상담

Ⅲ.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Ⅳ. 행동주의적 관점

Ⅴ.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Ⅵ. 행동주의 이론의 적용 영역 및 제한점

Ⅶ.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사례

Ⅷ. 행동주의의 공헌점 및 비판점
1. 공헌점
2. 비판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모든 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반응, 그 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이 환경에 관해 가지고 있는 인지,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학습이론은 인지가 경험에 의해 수정되는 방식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간단한 반응이나 복잡한 신체적 기술과 같은 것은 연합주의자의 해석이 적당한 반면, 보다 복잡한 인간의 행동, 특히 문제해결과 같은 행동에 대해서는 인지적 해석을 필요로 한다. 학습이론의 발달사를 놓고 볼 때, 행동주의에 의한 연합주의 학습론이 학습심리학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인지주의 학습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Ⅱ. 행동주의 이론의 역사적 배경 및 대표 학자

행동주의 치료의 접근은 1950년대에 시작해서 1960년대 초반에는 당시에 지배적이던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급속히 분리되어다. 행동주의 운동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세 가지 중요한
참고문헌
김혜숙 외 2명/2002 : 교육방법론, 학문사
신현정/1994 : 인지심리학, 교육과학사
이옥형 : 아동&청년발달, 집문당
이성진/1984 :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의영/1993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 문학과 지성사
오세진 외/1997 : 심리학개론, 학지사
이성진/1982 : 인간학습의 원리, 서울 : 교육과학사
정옥분역/1992 : 인간 발달의 이론 교육 과학사
프로이드&스키너&로저스&RobertD.Nye 지음&이영만&유병관 옮김 : 심리학과 인간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

  • 실존주의 철학적 개념과의 의미
  • 치료」(Yalom, 1980) : 이 책은 실존적 정신의학에 대한 최초의 포괄적인 교과서이다. 얄롬은 자신의 임상경험과 문헌에서 인간존재의 네 가지 관심사에 초점을 둔 역동적 치료법을 만들었다. 네 가지 관심사인 죽음, 자유, 고립 그리고 무의미성이 많은 임상사례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Ⅳ. 실존주의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심리상담/치료에서의 실존 운동의 중요한 의미는 심리상담/치료를 기법으로 정의하는 경향에 반대하였다는 사실이다. 실존치료에서

  • 상담이론과실제(중간)
  • 치료 *(cognitive Therapy)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 (Rational Emotive Therapy)Glasser의 현실치료 (Reality Therapy) 등2) 다문화주의3) 긍정심리학 - Seligman4) 초월심리학-maslow와 sutich- 동양적 사고의 영향학습정리1. 20세기 초반 유럽과 미국을 배경으로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이론이 싹을 틔었으며, 이후 정신분석과 행동주의에 반기를 든 인본주의 이론이 심리학의 제 3세력으로 등장하였다.2. 보다 최근에는 심리학의 제 4세력으로서 인지주의, 초월주의, 다문화주의,

  • [방통대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출처 각주표기]
  • 이론은 학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거론되고 있지만 상담의 3대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중점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Freud는 40년이란 기간 동안 포괄적인 성격이론을 발전시켜왔다. 그의 이론은 임상적 경험의 결과에 따라 수년간 반복하여 수정되어왔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은 단순한 이론이라기보다 치료기법이다. 무의식의 중요성에 대한 Freud의 견해는 행동주의 관점과는 다르다.

  • 인간 중심 상담 보고서
  • 인간중심 상담 접근. 홍양선(2008). 대불대 교육대학원. 결손가정 중학생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인간중심 상담사례 연구. *천성문, 박순득, 배정우, 박원모, 김정남, 이영순(2009).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장호 외(2005).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인터넷 자료.http://blog.naver.com(사랑이 스며든 생각)http://cafe.naver.com(김진구의 전문상담교사)http://blog.naver.comhttp://news.mk.co.krhttp://blog.daum.net 지금까지 발표를 들어주셔서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