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자동차산업의 흐름, 동향, 문제점과 대우, 현대, 기아 사례를 통해 본 자동차산업(자동차기업)의 대응 전략 및 향후 자동차산업의 발전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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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동차산업의 전체적 흐름
1. 경제적 환경 분석
2.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3. 산업 환경 분석
1) 공급자
2) 기존 기업간 경쟁
3) 대체품

Ⅲ. 세계 자동차산업의 동향

Ⅳ. 자동차산업의 구조적 문제점
1. 공급과잉
2. 낮은 수익성
3. 과열경쟁

Ⅴ. 대우자동차 사례
1. 대우자동차의 연혁
2. 대우자동차의 기업현황
1) 기업현황
2) 경영분석

Ⅵ. 현대와 기아자동차 사례

Ⅶ. 자동차기업의 대응 전략
1. 현대자동차
2. 대우자동차

Ⅷ. 향후 자동차산업의 생산방식 변화 방향
1. 인간 존중 경영의 실현
2. 노동의 인간화
3. 고용의 안정
4. 노사관계의 민주화

Ⅸ. 향후 자동차산업의 발전 전략

Ⅹ. 제언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경로는 일본과 비슷하다. 한국에서는 정부의 지원 속에 완성차 조립기업이 먼저 성립되고 부품업체가 나중에 형성되었다. 완성차업체가 자본과 기술능력에서 우위에 있었기 때문에 기술경영지도를 통해 부품업체를 육성해왔다. 이런 발전과정 속에서 특정 완성차업체에 대한 부품업체의 의존도가 높다. 하지만 일본과 발전경로가 비슷하다고 해서 하도급거래의 성격이 같은 것은 아니다. 자동차산업의 특성이 다르고 이로 인해 하도급거래의 성격도 차이가 있다.
첫째 자동차산업의 시장구조적 특성이 다르다. Helper, Helper & Hochfelder에 의하면 자동차산업의 시장구조가 독점적인가 경쟁적인가가 부품거래에 영향을 미친다. 자동차시장이 독점적일수록 완성차업체는 독점시장에서 발생하는 지대(rent)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단기계약방법을 채택하고 부품업체와 장기간의 협력관계를 맺는 것을 꺼려한다. 빅스리(big three)에 의한 과점체제가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미국에서는 자동차시장에서 발생하는 지대가 많았는데, 완성차업체는 교섭력이 강한 부품업체로 지대가 유출되는 것을 염려하여 수직적 통합전략과 단기경쟁입찰방법을 선호하였다. 이에 비해 협소한 국내시장을 두고 11개 완성차업체가 20년 이상 경쟁해온 일본에서는 자동차시장으로부터 발생하는 지대가 크지 않았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중핵 부품기업을 육성하여 이들과 장기계속거래와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였다. 일본자동차산업의 경쟁적 시장구조가 완성차업체로 하여금 중핵 부품기업을 육성하고 이들과 공존하도록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던 것이다.
한국 완성차업체가 직면하는 시장특성은 이중적이다. 해외에서는 완전경쟁에 가까운 경쟁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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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uk***
    (2008.11.09 02: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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