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정치, 미디어정치, 정치광고] 인터넷정치, 사이버정치, 미디어정치, 정치광고의 변화, 현상과 위기 및 과제,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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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정부의 목표

Ⅲ. 인터넷과 정치 과정의 변화
1. 인터넷의 특징과 정치
1) 쌍방향성
2) 협송 전달
3) 하이퍼텍스트 링크
4) 직접접근
2. 인터넷을 통한 정치적 성향의 변화

Ⅳ. 사이버정치의 활용유형과 긍정적․부정적 측면

Ⅴ. 미디어정치의 양면성

Ⅵ. 미디어정치와 현대민주주의의 위기

Ⅶ. 정치광고의 현상과 과제
1. 정치광고의 의의와 문제점
2. 대선과 TV정치광고
3. 시민을 위한 정치광고의 과제
1) TV정치광고의 비용 문제
2) 광고 횟수와 광고 기간
3) 공격 및 허위광고의 규제문제

Ⅷ. 제도적 측면의 바람직한 개선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욕적이고도 망국적인 지역감정, 바람에 의한 선거풍토에서는 정치광고의 필요성이나 역할이 무의미했으나 앞으로의 선거에서는 점진적으로 후보자의 인물됨이나 능력, 역할 등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가 보다 객관적으로 반영될 것이 기대되므로, 이제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선거운동과 정치광고가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으리라 전망된다. 이제는 법적 환경만 허용된다면 정치광고는 선거 캠페인의 주요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광고가 건전한 정치문화 형성에 기여하도록 하려면 우선 현행 선거법은 정치광고에 대한 현실적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과감하게 개정되어 건전한 선거풍토 조성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성에 기초한 득표전략을 고수하는 정치인이나 정치적 소신과는 별개로 이합집산을 되풀이하는 정치인으로 대표되는 한국정치의 후진성을 극복하고, 세대교체를 통해서 진정한 국민의 대표를 선출하여 선거혁명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정치광고의 활성화는 시급한 일이다. 따라서 정치광고가 후보자의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점을 상기하면, 수많은 정치 신인들이 등장한 지난 총선에서 선거법상 매체제한과 횟수제한 등의 규정을 완화하여 후보자의 인지도 상승 및 폭넓은 정보 제공의 수단으로 활용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물론 정치광고가 선거의 승패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고는 할 수 없다. 정치광고의 주된 영향력은 유권자로 하여금 지지하던 후보를 바꾸게 하기보다는 기존에 지지하던 후보에 대한 생각을 더욱 공고하게 만들어 주는 보강효과나, 지금까지 몰랐던 공약이나 후보자에 대한 지식을 제공해주는 인지효과 정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다만 최근의 각종 선거에서 부동층의 비율이 점차 증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이들 부동층이나 특정 후보자 지지도가 약한 사람들에게는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후보자의 지명도가 높은 대통령 선거보다 지명도가 낮은 참신한 신진 정치인들이 대거 입후보하는 지역선거에서의 정치광고 필요성이 더욱 제기되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선거에 있어서의 정치광고는 지금의 소극적 형태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으로 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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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환열(2000) - TV토론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민주노총 정책 토론회 자료집(2003) - 육상운송비용 절감과 화물노동자 권리보장 토론회
박윤형(2003) - 디지털 시대 미디어와 정치, 자프린트 닷컴
방정배(1997) - 한국언론 개혁론
박윤형(2002) - 디지털 시대 미디어와 정치, 자프린트닷컴
이효성(2002) - 언론과 민주정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이동신․박기순(1996) - 정치커뮤니케이션원론,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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