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 색채의 개념, 색채조화론, 분류, 연출, 배경효과와 색채의 체계 및 한국인의 색채 의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색채의 개념

Ⅲ. 먼셀(Munsell)의 색채 조화론
1. 무채색의 조화
2. 단색상의 조화
3. 보색 조화
4. 다색 조화

Ⅳ. 색채의 분류 및 연출
1. 색채 분류
2. 색채 연출
1) 매장만의 독특한 색 연출
2) 계절감이 있는 색
3) 유행색의 사용
4) 색의 명시성
5) 자극을 주는 색과 침착하게 하는 색
6) 색의 전진성과 후퇴성
7) 색의 중량감과 경량감
8) 테마컬러, 서브컬러, 악센트 컬러의 조화
9) 색채 조절

Ⅴ. 색각

Ⅵ. 색채의 배경
1. 색채의 물리적 배경
2. 색채의 심리적 배경

Ⅶ. 색의 3가지 속성
1. 색상(hue)
2. 명도(value)
3. 채도(chroma)

Ⅷ. 색 체계

Ⅸ. 색채의 효과

Ⅹ. 한국인의 색채 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색채는 단순히 미술용어로서만 그 개념을 말하기에는 너무 편협된 감이 없지 않다. 색채의 연상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 말은 즉 사람들이 어떤 소리라든가 형태, 맛, 냄새 등에 접하게 되면 그것을 색채와 관련시켜서 마음 속으로 유추하게 되는 것이다. 색채가 이처럼 다양하게 연상되는 이유는 아마 색채와 관련되어 일어나는 느낌이 그 어느 것보다도 가장 원초적인 것이기 때문인 듯 싶다. 우리가 문학 작품을 읽을 때 특히 시를 감상할 때 느껴지는 이미지들은 바로 이런 색채에서 작용하는 지력(知力)이나 상상력과(想像力)도 관련이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시의 이미지는 상상력의 소산이며, 그 이미지의 효과는 상상력의 다변적인 작용의 정도와 비례한다고 할 수 있다. 또 이때의 이미지는 우리의 감각에 호소하기도 한다. 시는 특히 그 내용면에서 볼 때 주정, 주지, 주의로 나뉘고 감정은 다시 感覺, 情緖, 情調로 나뉜다. 그러나 감각은 18세기의 감각주의(Sensationalism)가 시험한 바와 같이 넓은 의미로 볼 때 모든 경험의 출발점이 된다. 이와 같은 감각적 표현은 시인의 개성에 의해 차이를 빚어내게 된다.
특히 감각은 지각의 핵힘이 되는 것으로 우리들의 경험 속에서 감각기관의 작용에 의하여 감구(感球)하는 것이다. 따라서 감각은 오관에 의해 性感, 色感, 味感, 香感, 觸感의 다섯 가지로 분류된다. 그 중에서 색감은 시각에 의한 감각이다. 시각은 광선감각으로 이것은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자극이다. 시의 형태가 하나의 기호이며 인간 의식의 현상을 파악할 수 있는 하나의 대상이라고 한다면, 시가 표현하는 색채이미지는 감정이나 정서의 상징이다. 즉
참고문헌
김미지자 편역, 1997, 색의 비밀, 보고사
김용훈, 1998, 색채 메카니즘, 현흠사
다카하시 마사또 저․김수석 역, 1999, 시각디자인의 원리, 지구문화사
린다 홀츠슈에 저․윤희수 역, 1999, 색채의 이해, 미술문화
박은주, 색채조형의 기초
박도양, 1994, 실용색채학, 반도출판사
배은주, 1996, 색깔로 나를 바꾼다(색채건강요법), 경향신문사
파버비렌 저, 1996, 색채의 영향, 실내디자인과 색채, 도서출판 국제
파버비렌, 파버비렌의 색채심리, 동국출판사
E. B.펠드만․김춘일 역, 1987, 미술의 구조적 이해, 열화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색채]색채와 간판, 꽃색깔, 전통음식 색이용, SK기업의 별색규정, 단풍색깔, 쇠고기 변색, 김춘수 시 색채 원형심상, 디스플레이의 색채연출
  • 색채 원형심상1. 색채의 분포1) 어둠의 색채(밤, 죽음)2) 밝음의 색채2. 계절 및 사물과의 상관1) 봄 2) 여름3) 가을 4) 겨울 Ⅷ. 디스플레이의 색채연출1. 색채 효과 2. 색채 계획 3. 색채 분류 4. 색채 연출 1) 매장만의 독특한 색 연출 2) 계절감이 있는 색 3) 유행색의 사용 4) 색의 명시성 5) 자극을 주는 색과 침착하게 하는 색 6) 색의 전진성과 후퇴성 7) 색의 중량감과 경량감 8) 테마컬러, 서브컬러, 악센트 컬러의 조화 9) 색채 조절 5. 색채 배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문학(1800년대 후반~1900년대)
  • 연출하여 보여 주는 것으로 주관성과 객관성을 공유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체계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서정, 서사 등의 용어를 사용한 점은 장르 개념을 분명하게 하는 데 기여했다. 그런데 이체계의 문제점은 가사를 주관적 ․ 서정적가사와 객관적 ․ 서사적 가사로 나눈 것이 타당한가에 있다. 객관적 ․ 서사적 가사는 수필의 일종이라고 보고, 수필은 서사적 양식에 속한다고 말하면서 “수필문학은 엄밀한 의미에서 서사적

  • 색채의 배색과 조화, 색채의 효과, 색채심리 분석
  • ◈ 색채의 배색과 조화, 색채의 효과, 색채심리 분석 ◈1. 색채의 개요1) 색채란?색채학에서 색은 시지각 대상으로서의 물리적 대상인 빛과 그 빛의 지각현상을 일컫는 것(모던 워커, 1996)으로 색채는 빛에 의해서 인간의 눈에 자극되었을 때 생기는 지각으로 정의한다. 색채는 물체의 반사광을 통하여 지각되며 색 감각에 의한 색과 색 지각에 의한 색으로 구분 할 수 있다(하승아, 2000).2) 색채의 3속성(1) 색상(hue)색상(hue)이란 어떤 색을 생각할 때 떠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및 단점3.7.1 은어의 장점3.7.2 은어의 단점4. 언어와 성 4.1 여성 주의적 관점에서 본 ‘성과 언어’ 4.2 인칭지시 관계의 체계에 있어서 문법적 성 4.3 인칭 지시 관계와 대화어법의 언어 간 비교 4.4 독일어 번역에서 나타나는 한국어의 ‘-하오’체와 ‘-해요’체 4.5 언어의 무의식속 의식적 폭력 4.5.1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식 4.5.2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4.5.3 언어 속 여성폄하 4.6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적 언어와 행위 4.6.1 성차별의 개념

  • 한국, 일본,중국의 정원
  • 배경3. 정원의 구성요소4. 시대의식에 따른 일본 정원의 역사5. 일본의 정원 유형A. 지센식 정원 B. 가레산스이식정원C. 로지식정원< 참고자료 : 경관을 조화시키는 차경>【 중국의 정원 】1. 중국정원의 역사2. 중국정원의 구성요소3. 중국정원의 기능4. 중국 정원의 특징5. 중국의 4대 정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