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지털문화, 디지털산업] 디지털시대의 디지털문화, 디지털경제, 디지털컨텐츠, 디지털산업 동향과 육성 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디지털문화의 특징
1. 디지털문화는 공동체문화이다
2. 디지털문화는 나눔의 문화이다
Ⅲ. 디지털컨텐츠의 특성과 프로젝트 기반조직
Ⅳ.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상류층
Ⅴ. 디지털경제와 경기변동
1. 신경제의 등장 배경
2. 신경제 논쟁
3. 경기변동과 NAIRU가설에 관한 실증연구결과
1) 인플레이션과 실업률
2) 경기변동의 변화
Ⅵ. 디지털시대의 경영
Ⅶ. 해외 디지털산업 인력 양성 사례
1. 일본
2. 한국과 일본의 비교 분석
1) 학제 비교
2) 커리큘럼 비교
3) 시설 비교
4) 소결
Ⅷ. 디지털컨텐츠 산업 육성 및 보호방안
1. 기술적인 보호조치
2. 디지털컨텐츠의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1) 미국 및 일본의 기술조치 보호동향
2) 모든 디지털기기에 복제방지기술 첨부를 의무화하는 홀링스 법안
3) 우리나라의 저작권법 개정안
4) 법제도 정비의 효과 및 한계
3. 저작물의 디지털유통에 대비한 저작물 집중관리방식
4.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책임 규정 및 책임 제한 필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문사회과학분야에서 디지털미디어의 일상생활 활용과 관련하여 야기되고 있는 인식론적 문제를 감시와 통제와 기대하지 않았던 무한한 행동공간의 출현을 중심으로 논의해본다.
첫째, 인터넷과 접속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들을 중심으로 발터 벤야민(1969)의 ꡒ광대하고 기대하지 않았던 행동의 장(immense and unexpected field of action)"을 밝혀보는데 있다. 감시와 통제가 제도화되어 있는 사회에서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일상생활의 주시를 고찰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사회에서 일상생활이 관심과 통제로 얽힌 디지털네트웍에 얽매어 구성되어있는 이즈음 디지털 미디어의 포괄성과 관심을 유인하는 디지털경제 개념을 중심으로 디지털미디어가 밝히는 일상생활의 측면(aspect) 들을 디지털카메라확산과 활용을 대상으로 ꡐ이것, 알아차림, 각인, 관심을 고찰할 것이다. 둘째, 사회이론에서 정치와 생산이 중요한 영역으로 관심을 받아왔다면 일상생활은 잔여범주로 존재해왔으며 따라서 소비영역이 제대로 이론화되지 않았다. 베블린(Veblen,1899)과 최근에는 부뢰디외(Bourdieu, 1984), 보드리야르(Baudrillard,1998)와 드 세르또(De Certeau,1997)가 소비를 문화와 직접 연계시켜 재구성하였다. 자유주의 사상가들은 소비행위를 사회의 핵심으로 개인이 현실감을 갖는 영역으로 견지하고 있다. 셋째,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우리 일상생활에 보이지 않게 스며들어 작동하고 이것을 당연한 것으로 보는 상황에서 일상생활에 대한 사회와 문화 이론들은 보이지 않는
- 참고문헌
-
김광호(2002), 미디어교육 제도화 방안, 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멀티미디어 시대의 저작권 1: 일본 저작권심의회 멀티미디어소위원회 워킹그룹, 문화체육부 발간 보고서(1995)
송재극지음&정순일 옮김(2001), 일본 디지털컨텐츠의 네트워크 유통시장 형성을 위한 연구회, 일본의 디지털컨텐츠 정책,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오병철(2003), 일본 전자상거래준칙과 미국의 UCITA와의 비교 및 비판적 검토, 인터넷법률
은혜정(2002),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미디어 교육 내용과 교육과정, 언론학회, 디지정찬모(1999), 디지털 이슈에 대응한 저작권법 개정방향, 정보통신정책 ISSUE,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용준(2000), 디지털 위성방송과 영상소프트웨어, 나남출판사
채명기(1995), 저작권법상 저작물 이용의 한계: 신기술과 관련하여,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보고서
한국영상산업진흥원(2001), 일본의 디지털콘텐츠 정책
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한기호(2000), 디지털과 종이책의 행복한 만남, 서울: 창해출판
한승헌(1996), 정보화시대의 저작권, 나남
한승헌(1988), 저작권의 법제와 실무, 삼민사
허희성(1996), 뉴미디어의 출현과 저작권 환경변화, 뉴미디어와 저작권, 한국언론연구원
KDCPA(2004), 디지털컨텐츠 산업 분류 체계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컨텐츠] CT(Culture Technology) 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 [기술개발][CDMA][3DTV]기술개발과 CDMA, 3DTV, 기술개발과 대화형멀티미디어TV, R&D(연구개발), 기술개발과 특허지도(PM), 디지털영상컨텐츠, 기술개발과 무선인터넷게임, 후행핵주기, 항공기복합재료 분석
- [산업기술혁신][세계경제질서]산업기술혁신과 세계경제질서, 시장구조, 산업기술혁신과 클러스터, 산업혁명, 산업기술혁신과 유전체연구, 항공기, 산업기술혁신과 문화산업, 과학기술, 산업기술혁신과 방사선기술
- [마케팅원론]디지털 신경제 시대의 중소기업 생존전략
- [산업경쟁력][방송산업]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문화산업, 산업경쟁력과 출판산업, IT산업, 산업경쟁력과 디지털가전산업,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생물산업, 산업경쟁력과 석유화학산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 재무상태표의 구성요소의 인식과 측정을 자산, 부채, 자본으로 나누어 각 요소가 되기 위한 인식요건에 대하여 서술
- 사례관리의 이론에서 생태체계이론, 강점관점이론, 임파워먼트 관점, 사회적지지 이론, 네트워크 이론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원칙(비에스텍의 7대원칙)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삼국시대 건축][고구려시대 건축]삼국시대 건축의 특징,사원건축, 고구려시대 건축의 분류, 고구려시대 건축의 불교사원,불사건축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