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사회적책임, 윤리경영,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분류, 중요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찬반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 방안(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분류
1. 이해자 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의 책임
2.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3. 종업원의 인간적 만족에 대한 책임
4. 고객최대 만족의 실현
5. 정부에 대한 책임이행
6. 채권자 혹은 거래자에 대한 책임
7. 후계자 육성의 책임
8. 기업의 존속 및 발전에 대한 책임

Ⅳ.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기업의 유지 발전에 대한 책임
2. 소비자에 대한 책임
3. 종업원에 대한 책임
4. 이해관계자집단의 이해조정 책임
5. 기업공해발생 방지에 대한 책임

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

Ⅶ.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찬반론
1.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반대론
2.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론

Ⅷ.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사례

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 활동이 지향하는 최종적 성과 내지 결과, 그리고 활동의 평가 기준이 되는 기업목적을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첫째 기업목적을 기업이 담당하는 제도적 역할로 보고 시장 메커니즘과 관련하여 경제적 목적과 비경제적 목적으로 구분할 수가 있고, 둘째 기업 개념 구분 상으로는 전체론적 단일 목적론과 행위론적 다원 목적론으로 구분될 수가 있다.
여기서 경제적 목적이 기업의 일차적인 책임인 ꡒ이윤 추구ꡓ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에 반해, 이차적 책임인 비경제적 목적은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다. 우선 기업의 경제적인 목적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업의 경제적 목적은 자본의 논리와 사회 구조적 분업의 논리에 따라 자본가 기능과 경제적 기능을 실현하는 것이다. 즉, 경제적 목적이란 자본가 우위와 공사이익의 조화를 기초로 한 이윤의 극대화(profit maximization)에 그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 환경이 복잡성을 띄고, Anthony의 주장처럼 극대이윤 추구의 곤란성과 비도덕성의 문제가 발생하고, 인간의 제한된 합리성(bounded rationality)에 대한 인식 등으로 인해 다원 목적론적 만족 이윤의 원리를 지향하게 되었다. 따라서 경제적 목적은 제품service와 관련된 원천적인 책임이라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비경제적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것으로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업이 자신의 자원을 사용해 조력해야 한다는 사회적 계약의 의미가 있다. 비경제적 목적의 등장 이유로는 첫째 경제인적 관점에서 전인적 관점으로 구성원에 대한 인
참고문헌
공병호 : 기업윤리 강령과 기업이 사회적 책임, 한국경제연구원
박재린(2003) : 기업윤리론, 서울 무역경영사
이진(2003) : 환경 경영론, 형설출판사
이종영 : 기업윤리, 삼영사
이수도 외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상교논총 제8집
이용호(1992) : 기업의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인철(2005) :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과 과제, 경영계
최인철 외(2002) :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허갑수 외 : 윤리경영실천과 기업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7권 제4호
한희영(1997) : 신고 경영학 원론,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기업관련 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을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3) P&G의 리라이 탐퐁(Rely tampon) 법적 책임(1) 사건의 발단과 전개(2) 회사의 대응조치(3)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4) 유한킴벌리의 환경윤리경영(1)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5) 한국 전력공사 사회공헌활동(1) 나눔의 경영 실천(2) 기업의 이윤에 미친 영향4. 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과 활성화 방안1) 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2)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Ⅲ. 결론Ⅰ.

  •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Final Report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Chapter 1. Class NoteChapter 2. 수업 재설계ContentsChapter1. Class note들어가는 말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 1.기업의 사회적 책임 1)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들 2)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와 정의 3)기업의 사회책임 모형 2.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패러다임의 변화 1)기업사회공헌의 필요성 2)전략적 사회공헌활동 추진방법 3.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찬반론 1)반대론 2)찬성론Ⅱ.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 [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
  • 기업 행동의 규범적 체계이다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4가지 개념으로 나타낼 수 있다.①경제적 책임 - 이익과 일자리를 만든다.②법적 책임 - 각종 법과 규정을 준수한다.③윤리적 책임 - 정당한 방식으로 기업 활동을 한다.④자선적 책임 - 기부와 자원봉사 등을 한다.3)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대한 사례나이키(나이키 하청업체에서 어린이들의 싼 노동 값으로 나이키 공을 만들어 판사건)4) 필립코틀러의 CSR 활동의 분류①공익캠페인 - 사회문제

  • [방통대 2020-1]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 무역학과 1학년 경영학원론 B형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네 가지 관점1) 경제적 책임2) 법적 책임3) 윤리적 책임4) 자선적 책임3.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례와 평가4. 기업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과 활성화 방안Ⅲ. 결론Ⅰ. 서론최근 우리 사회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검토
  • 사회적 이익을 고려해야 하는 사회적 주체로서의 존재의의를 갖게되었다. 따라서 경영철학 내지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하나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한 관심사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Ⅱ. 의의, 등장배경 및 중요성1. 의의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이란 기업의 환경주체인 이해관계자 집단에 대한 책임이며, 구체적으로는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의사결정(decision making)과 행동을 내용으로 한다. 따라서 이는 기업의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