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손창섭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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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Ⅰ. 서론 - 전후문학과 세대
Ⅱ. 본론
1. 작가연구
1) 역사전기적 고찰
2) 심리정신분석
2. 작품연구
1) 전체적 작품경향
(1) 작품에 반영된 손창섭의 인간관
(2) 작품 전체의 인물군 분류
(3) 운명론적 필연성에 입각한 독신
2)『비오는 날』
3)『미해결의 장 -군소리의 의미』
3. 문학사적 자리매김
4. 그 밖의 연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6.25전쟁과 문학
1950년대의 소설사적 성격을 구명할 때 이와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전쟁의 상황이다. 그만큼 1950년대는 한마디로 지적해서 인위적인 재난인 전쟁의 시대인 동시에 전쟁체험과 전후 분위기가 편재화 하는 수난의 시대였던 것이다. 따라서 문학이 그 시대의 갈등과 고뇌를 반영한다는 사실을 굳이 감안하지 않더라도 전쟁과 그에 대한 온갖 체험이 문학적 상상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으리라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1950년대 소설이 전쟁체험 내지 전후 의식과 깊이 관련된다는 것은 6.25가 현대소설사에 있어서 간과해버릴 수 없는 발생론적 배경이며 동시에 비단 1950년대의 소설의 성격을 규정짓는 데 있어서 뿐만이 아니라 그 이후의 문학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도 직접적, 간접적 요인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강진호「제일 한인들의 수난사 -손창섭의 『유맹』론」,『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4
고은 「실내 작가론」『월간문학』 1969. 12
김상일「손창섭 또는 비정의 신화」『현대문학』79호, 1961.7
김진기 「손창섭의 무의미 미학」, 박이정, 1999
「손창섭 : 전후 현실의 극단적 자화상」, 건국대학교출판부, 2003
김형중 「소설과 정신분석」. 푸른사상. 2003
박동규 「50년대 삶의 무력, 그것의 근거-손창섭 론」,『전후한국소설의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996
손창섭 『비 오는날 : 손창섭 단편선』, 문학과 지성사, 2005
송하춘「전후시각으로 ·쓴 첫 일제 체험」 『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4
엄해영「한국전후세대소설연구」,국학자료원, 1994
이부순「소설의 서사적 거리와 태도」『현대소설 시점의 시학』 1997
정창범「손창섭론-자기모멸의 신화」『문학춘추』 1965.2
조두영 「목석의 울음」,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조현일「전후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도서출판 월인, 2005
하정일「전쟁세대의 자화상」, 『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4

-논문
우선덕, 「孫昌涉 論 : 作品에 投影된 作者의 人間觀을 重点으로」, 경희대학교, 석사, 1977
임채우,「孫昌涉 小說의 特質 硏究」, 건국대학교, 석사, 1990
경규진, 「孫昌涉 小說의 自意識 硏究」, 서울대학교, 석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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