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소화를 통해 본 사대부들의 생활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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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序 - 소화란?
2.1 소화의 개념
2.2 야담의 특징
2.3 야담의 역사
3. 本 - 어우야담, 고금소총 분석
3.1 어우야담
3.2 어우야담 작품분석
3.3 고금소총
3.4 고금소총 작품 분석
4. 結 - 정리, 현대로의 계승양상
본문내용
『어우야담』은 유몽인이 1622년에 완성한 최초의 한국 야담집이다. 작자인 유몽인의 호 어우당(於于堂)에서 온 것으로 《장자(壯者)》〈천지(天地)〉편의 󰡒쓸데없는 소리로 뭇사람을 현혹시킨다(於于以蓋衆)󰡓에서 인용하였다.
한문본은 5권 1책으로 되었는데, 내용은 권1은 인륜 편으로,효열(孝烈)․충의․덕의(德義)․은둔․혼인․처첩․기상(氣相)․붕우․노비․배우(俳優)․창기(娼妓), 권2는 종교 편으로 선도(仙道)․승려․서교(西敎)․무격(巫覡)․몽(夢)․영혼․귀신․속기(俗忌)․풍수․천명, 권3은 학예 편으로 문예․식감(識鑑)․의식(衣食)․교양․음악․사어(射御)․서화․의약․기예․점후(占候)․복서(卜筮)․박혁(博奕), 권4는 사회 편으로 과거(科擧)․구관(求官)․부귀․치부․내구(耐久)․음덕․붕당(朋黨)․무망(誣罔)․고풍(古風)․외임(外任)․용력(勇力)․처사(處事)․구변(口辯)․오기(傲忌)․교학(驕虐)․욕심․재앙․생활고․도적․해학(諧謔), 권5는 만물 편으로 천지․초목․인류․금수(禽獸)․인개(鱗介)․고물(古物)로 각각 분류․수록하였다. 책머리에 저자의 초상과 필적 및 서문과 연보를 실었다. 1964년에 종후손 제한(制限)이 발문을 붙여 활자본으로 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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