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정치참여, 한국정치] 인터넷과 정치(미디어정치, 인터넷정치, 인터넷을 통한 정치참여) 고찰과 한국정치의 당면과제 및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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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개념 정리

Ⅲ. 전자정부의 등장배경

Ⅳ. 인터넷과 정치 과정의 변화
1. 인터넷의 특징과 정치
1) 쌍방향성
2) 협송 전달
3) 하이퍼텍스트 링크
4) 직접접근
2. 인터넷을 통한 정치적 성향의 변화

Ⅴ. 미디어정치의 양면성

Ⅵ. 인터넷정치의 활용능력과 실태

Ⅶ. 미디어정치와 현대민주주의의 위기

Ⅷ. 한국정치의 당면과제 및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디어정치에 해당되는 것은 TV 토론과 TV 연설, 그리고 TV와 라디오, 신문을 이용한 광고 등이다. 그리고 언론의 대선 관련 보도도 넓은 의미의 미디어정치에 해당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미디어정치의 가장 핵심적인 것은 바로 TV 토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 미디어정치가 활성화된 것은 지난 제15대 대통령선거 때부터이다. 처음 도입된 후보자간 TV 토론이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군중동원 옥외집회 방식의 선거운동은 크게 줄어들었다. 돈 선거가 치러져서는 안 된다는 국민 여론이 높아졌고, 선거법 개정으로 옥외집회가 어려워지기도 했다. 또 후보 진영에서도 미디어 선거운동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언론사들의 보도에 의해 미디어 선거가 돈 선거를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인 것처럼 알려졌다.
MBC와 중앙일보가 함께 후보자 초청토론회를 열었다. 여야 대선 주자 10명을 초청해 진행된 TV 토론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뜨겁게 나타나자 SBS와 한국일보가 대선 후보주자 시민포럼이란 이름으로 KBS와 조선일보가 대선 주자 초청 정치개혁 국민개혁 국민대토론회라는 이름으로 같은 기간에 시간대를 달리하여 TV토론을 진행했다. 언론사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후보자 초청토론회가 100여 차례 이상 진행되었다. 그리고 법정선거운동기간에는 TV 토론위원회가 구성되어 방송3사가 공동 중계하는 합동토론회가 실시되었다. 결국 100회가 넘는 다양한 형태의 TV토론이 선거를 이끌어갔다고 할 수 있다. 미디어 선거가 정착된 셈이다. TV 토론을 도입하자는 논의는 이미 92년 대통령선거 때부터 있었다. 그러나 유력한 대통령 후보가 토론을 기피하는 바람에 무산되었다. 그래서 시민단체들이 TV 토론의 도입을 추진하기로 하고 TV 토론위원회를 구성해 많은 논의를 진행시키고 각 정당과 언론에도 TV 토론 실시를 요구했다. 그런데 선거법에는 공식선거운동 시작 이전에 시민단체들의 후보초청토론회를 금지하고 있었다. 언론사만이 국민의 알 권리라는 명분으로 공식적인 선거운동 기간 전에 후보초청 토론을 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모든 토론회는 언론사들과 손을 잡지 않으면 불가능했다. 이를 이용해서 한국방송협회와 한국신문협회는 공식선거운동 기간 전에 두 차례의 3사 합동토론회와 세 차례의 방송사 개별토론회를 열 것에 합의했다. 그리고 공식선거운동 기간에도 방송협회 산하에 TV 토론위원회를 두어 TV 토론을 주관했다. 법정선거기간 동안 공영방송사가 주관해서 열린 세 차례의 합동토론회와 한 차례의 군소 후보간 토론회가 공식적인 TV 토론이라 할 수 있다. 방송이 정치권력으로부터 독립되지 못한 상황에서 방송사가 주관해서 TV 토론을 진행하는 바람에 불공정성 시비가 우려되었다. 그래서 토론방식이나 사회자와 패널의 구성에 이르기까지 기계적인 공평에 매달릴 수밖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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득주편 저, 시민․정치, 그리고 국가, 대왕사 - 1995
Jhally Sut․윤선희 역, 광고문화: 소비의 정치경제학, 한나래 -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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