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사회에서 교육열의 원인, 문제점,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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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사회에서 교육열의 문제점과 대처방안에 관하여 다양하게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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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교육열의 특성
Ⅲ. 교육열의 유형화
Ⅳ. 우리나라 교육열이 높은 원인
Ⅴ. 교육열에 관한 사례
Ⅵ. 교육열의 긍정적, 부정적 기능
Ⅶ. 외국과 한국의 교육열 비교
Ⅷ. 교육열의 문제점
Ⅸ. 과잉교육열에 대한 대처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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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흘러 이러한 가치관들이 사람들의 머릿속에 쌓이고 쌓여 어느새 자식들이 공부를 해서 사회적으로 성공해야만 이상적인 생활이라 믿게 되었다. 우리 사회는 모두가 사회적 성공을 원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이라는 방편에 의존하여 자식들을 무리하게 공부를 하라고 내 몰고 있다. 조선시대뿐만이 아니다. 관료적 성격보다는 귀족적인 성격이 강한 고려 시대에도 이 같은 풍조를 엿볼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국립대학이 과거에 합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과 과정을 개설하지 않고 학문 연구, 정진에만 힘썼다. 그러나 수요자가 되는 상류층 자제 학생들은 과거에 합격하여 가문의 위상을 드높일 것만을 생각했다. 그래서 과거 급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립 대학(사학, 12공도)에 사람들이 몰려 국립대학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했던 사태도 있었다.
이렇게 머릿속의 관념체계 말고도 실제적으로 영향을 미친 요인들도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시작되어 조선시대까지 이어져 내려온 관리 선발 제도는 과거제도였다. ‘과거’라는 시험을 통해서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인데 이는 능력 위주의 관료제 사회로의 전환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그러나 신분제와의 결합을 통해 관료가 된다는 것이 부귀와 신분, 명예(체면) 등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목숨을 걸고 공부하게 되었다. 특히 상류층 자제들은 과거 시험을 통해 미래의 안녕을 보장받고자 노력했다. 현재 누리는 양반의 부유한 생활을 미래까지 지속시키고 명예를 얻어 후손까지 복을 받게 하려면 ‘과거’를 합격하는 길밖에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위해 공부하게 되었고 학부모들도 자제들이 합격할 수 있도록 뒷바라지하는 것이 이상적인 육아라고 믿게 되었다.
또한 조선시대에는 관리의 권한이 막강했다. 관리가 되어서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다면 권력 없는 자리일 뿐 열심히 공부하는 양반집 자제들에게 전혀 매력이 되지 못했다. 그러나 조선시대에는 관리가 된다면 할 수 있는 일이 상당히 많았다. 또한 행정적으로나 법적으로나 빠져나갈 구멍이 많고 사회 자체부터가 내부적으로 투명하지 않다보니 중간에 비밀스럽게 이루어지는 부정부패도 많았다. 그래서 관리가 되면 공시적으로나 암묵적으로나 들어오는 재화가 엄청 많았고, 관리가 되는 것 자체부터가 일단은 가문의 영광을 높인 것이었다. 사회적으로 성공했다는 것 하나만으로 명예가 중시되는 조선 사회에선 어디를 가든지 환영을 받고 존경을 받을 수 있었다.
우리나라도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봉건제도라는 사회적 제도를 거쳤다. 신분에 따라 서열이 정해지는 봉건 사회가 분명 우리나라도 있었지만, 조선시대 중반에 들어오면서 전란이 극심해져 나라가 어려워질수록 그 봉건 체제가 동요하기 시작했다. 또한 글을 알거나 돈이 많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호적을 위장하거나 새로 사 버리는 경우도 있어서 신분 상승을 꾀했다. 사회가 어지러워지면서 봉건제도가 덜 엄격해지기 시작해서 신분이동의 기회가 잦아지게 되었다. 이렇게 되면서 억압되었던 대다수의 상민, 노비들이 전부 신분 상승에 대한 욕구로 이어졌다. 일제 시대를 거치며 이러한 신분 상승에 대한 욕구가 무조건 상승 욕구로 발전되었다. 일단 사회적으로 높은 사람이 되고 보자는 식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계층 상승’과 같은 것이 강조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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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천웅 외 저 ≪한국인의 교육관 분석≫ 정민사, 1986, 서울
차재호 저 ≪문화설계의 심리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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