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성공적인 학교와 장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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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초등장학론의 핵심인 과연 성공적인 학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에 대한 정리입니다.
- 목차
-
Ⅰ.성공적인 학교
1. 성공적인 학교란................................................................................2
2.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흐름 .....................................................2
가. 연구이전........................................................................................2
나.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초기연구.................................................2
다. 성공적인 학교 연구의 두 번째 물결..........................................3
라. 상황변인에 초점을 둔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3
마.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가 남긴 유산..................................3
바.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에서 ‘학교발전에 대한 연구’로...4
Ⅱ. 장학의 기초지식
1. 학교의 가능한 미래.........................................................................5
가. 성공적인 학교가 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5
나. 자신을 뛰어넘는 큰 목적(A cause beyond oneself)...............6
다. ‘성공적인 학교에 관한 연구‘ 이용의 제안...............................6
2. 학교가 현재와 같은 이유................................................................6
가. 근무환경과 학교의 문화............................................................6
나. 단급 학교(One-room school house)의 유산............................7
다. 장학에 대한 제안.......................................................................8
<부록>
1. 성공적인 학교의 특징(T.j Sergiovanni,2005)
2. 효과적인 학교의 11가지 특성(P.Sammons,1999)
- 본문내용
-
Ⅰ. 성공적인 학교
1. 성공적인 학교란?(Successful School, Effective School, Good School)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목적과 바람직한 경영의 실제를 통해 스스로 좋은 교육(good education)을
정의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집단적으로 노력하는 조직이다.(Glickman. 1987)
※ 학교의 효과성
조직효과성(effectiveness)과 질(quality)이란 측면에서 이해해야 됨. 개방체제 모형에서 볼 때 학교의 산출은 학생들, 교사들, 행정과들이 수행하여 성취한 것임, 구성원들의 효과적인 과업수행을 통해 산 출물이 극대화되고(조직효과성), 그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 및 결과가 만족할 만한 것(질)인가 하는 개념으로 어떤 것이 산출물이고, 만족의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주장이 있음.(Wayne K Hoy, Cecil G Miskel)
2.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 흐름
가. 연구이전
Colemand는 학습부진의 중요한 이유는 사회적 불평등(scocial inequality), 가난(poverty), 인종차별 학교교육(segregated schooling)이며, 학습개선을 위해 이러한 사회적 요인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함. 인종이나 지역에 관계없이 학생의 가정환경(사회계층, 부모의 수입, 책을 접하는 정도, 성취욕구, 모델의 차이)이 학교시설, 교사 봉급, 교육과정보다도 학습결과의 차이에 영향을 미침.
Bloom(1964)의 연구가 이를 뒷받침. 17세의 측정된 지능의 50%는 4세까지 결정되고, 4~8세는 30%, 8~17세까지는 나머지 20%가 결정되고, 학생의 학습량과 정도를 결정하는데 학교요인보다 비학교 요인이 더 많다고 설명함.
- 참고문헌
-
Wayne K. Hoy & Cecil G. miskel(2005). 교육행정 이론, 연구, 실제(2판). 김형관․오영재․신현석․
박종필 공역. 서울: 원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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