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성공적인 학교와 장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등장학론의 핵심인 과연 성공적인 학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에 대한 정리입니다.
목차
Ⅰ.성공적인 학교
1. 성공적인 학교란................................................................................2
2.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흐름 .....................................................2
가. 연구이전........................................................................................2
나.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초기연구.................................................2
다. 성공적인 학교 연구의 두 번째 물결..........................................3
라. 상황변인에 초점을 둔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3
마.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가 남긴 유산..................................3
바.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에서 ‘학교발전에 대한 연구’로...4

Ⅱ. 장학의 기초지식
1. 학교의 가능한 미래.........................................................................5
가. 성공적인 학교가 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5
나. 자신을 뛰어넘는 큰 목적(A cause beyond oneself)...............6
다. ‘성공적인 학교에 관한 연구‘ 이용의 제안...............................6
2. 학교가 현재와 같은 이유................................................................6
가. 근무환경과 학교의 문화............................................................6
나. 단급 학교(One-room school house)의 유산............................7
다. 장학에 대한 제안.......................................................................8
<부록>
1. 성공적인 학교의 특징(T.j Sergiovanni,2005)
2. 효과적인 학교의 11가지 특성(P.Sammons,1999)
본문내용
Ⅰ. 성공적인 학교
1. 성공적인 학교란?(Successful School, Effective School, Good School)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목적과 바람직한 경영의 실제를 통해 스스로 좋은 교육(good education)을
정의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집단적으로 노력하는 조직이다.(Glickman. 1987)

※ 학교의 효과성
조직효과성(effectiveness)과 질(quality)이란 측면에서 이해해야 됨. 개방체제 모형에서 볼 때 학교의 산출은 학생들, 교사들, 행정과들이 수행하여 성취한 것임, 구성원들의 효과적인 과업수행을 통해 산 출물이 극대화되고(조직효과성), 그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 및 결과가 만족할 만한 것(질)인가 하는 개념으로 어떤 것이 산출물이고, 만족의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주장이 있음.(Wayne K Hoy, Cecil G Miskel)

2. 성공적인 학교에 대한 연구 흐름
가. 연구이전
Colemand는 학습부진의 중요한 이유는 사회적 불평등(scocial inequality), 가난(poverty), 인종차별 학교교육(segregated schooling)이며, 학습개선을 위해 이러한 사회적 요인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함. 인종이나 지역에 관계없이 학생의 가정환경(사회계층, 부모의 수입, 책을 접하는 정도, 성취욕구, 모델의 차이)이 학교시설, 교사 봉급, 교육과정보다도 학습결과의 차이에 영향을 미침.
Bloom(1964)의 연구가 이를 뒷받침. 17세의 측정된 지능의 50%는 4세까지 결정되고, 4~8세는 30%, 8~17세까지는 나머지 20%가 결정되고, 학생의 학습량과 정도를 결정하는데 학교요인보다 비학교 요인이 더 많다고 설명함.
참고문헌
Wayne K. Hoy & Cecil G. miskel(2005). 교육행정 이론, 연구, 실제(2판). 김형관․오영재․신현석․
박종필 공역. 서울: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학] 장학의 문제와 발전방향
  • 교육청의 장학에 의한 철저한 점검과 우수 학교나 교사에 대한 보상체제가 마련되어 있는 것이 우리 한국의 교육체제이다.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계획에 의해 실천을 하고, 교육행정 당국의 장학진이나 일선 학교의 교장은 교수․학습과정을 신중히 검토해 교사가 요구하는 것을 지원하는 등의 지도성을 발휘하면 새로운 교육개혁이나 교육과정은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정창되어 좋은 효과를 차질 없이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일선의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어린이집의 종류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0k
  • 장학’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컨설팅장학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컨설팅장학 도입을 통해 교사들과의 원만한 소통과 지역교육청이 교육‘지원’청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이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존의 권위적, 위압적, 수직적 장학 운영의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를 대다수 교사들은 하고 있다. 교욱행정 조직의 중간 단계와 하위 단계에서도 컨설팅 장학은 상대적 자율성을 지니고 있어 교육당국의

  • 교육현장의 실제-교사의 과중한 업무와 업무포털
  • 학교 발송 공문은 모두 1만4073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만1286건에 비해 무려 33.9%나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월 하루 평균 1064건에 이르던 것이 올해에는 703건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도교육청 한영희 학교혁신과 장학관은 수요일 공문 없는 날과 관련 교원 행정업무 경감은 혁신교육을 위한 출발점이자 시작이라는 취지 아래 올 신학기부터 전국 최초로 전면 시행했다며 지난달 목표 이상의 성과가 나타나 매우 성공적인

  • 북한이탈주민보호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시설의 설치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 교육 수료 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법 제18조 1항 수정 / 4항 추가4TH 의문점 및 대안목차의 소제목이나 전달하고 싶은 핵심 주제디자이너 꽃숑의 PPT 디자인SIMPLE PPT북한이탈주민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두 번째 의문점!목차의 소제목이나 전달하고 싶은 핵심 주제디자이너 꽃숑의 PPT 디자인SIMPLE PPT북한이탈주민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법 제17조(취업보호 등) ① 통일부장관은 보호대상자가 정착지원시설로부터 그의 거

  • [교과서][교과서활용][교과서편찬]교과서 정의, 교과서 성격, 교과서 기능, 교과서 재구성, 교과서 활용 사례, 교과서 편찬방향, 교과서 시사점
  • 교육과정의 정신을 반영하는 교과용 도서 편찬(가) 추구하는 인간상의 반영(나) 해당 교과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기준 반영2.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교육 체제의 적합한 교과용도서 편찬(가)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학교수준 교육과정을 연계시키는 주된 교육자료로서의 교과용 도서 편찬(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가 될 수 있는 교과용 도서 편찬(다) 교수‧학습 과정 중심의 교과용 도서 편찬(라) 수준별 교육과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