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금속노조(전국금속노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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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금속노조의 선정이유


2. 금속노조 소개


3. 금속노조관련사례


4. 반FTA 쟁의활동에 대한 여론


5. 긍정적 & 부정적 효과


6. 발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금속노조의 선정이유

□ 국내 산업별 노동조합 중 최대인원(민주노총 추산 14만 4,492명 07년 1월)
□ 완성차 4사기업 포함 쟁의 행위시 사회적․경제적 파급효과 ↑

금속노조는 2001년 2월 설립 이후 2002년 집단교섭을 통해 108개 사업장에서 산별 중앙교섭의 발판을 마련한 기본협약을 체결한 후, 금속 산별노조 설립 이후 처음으로 2003년 사용자 측 교섭대표단과 중앙교섭을 실시하는데 성공하였다. 그러나 2006년 산별교섭까지는 참여기업의 수가 적고 주로 중소기업 노사가 중심이며 임금교섭의 경우 지역 지부나 기업지부의 수준에서 이루어짐으로써 그 영향력이나 효과가 적었다.
하지만 2006년 6월 30일 현대자동차 노조의 산별전환 투표가결 이후 완성 4사를 비롯한 대다수 금속연맹 산하 노조에서 산별전환의 길이 열림으로써 2007년 산별교섭은 대기업이 참여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2006년 4월 금속산업사용자현의회가 공식출범하여 금속산업 산별교섭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더군다나 금속연맹이 그동안 한국 노사관계를 주도하는 역할을 하였다는 점에서 금속연맹산하 노조들의 선택 및 대응양상이 노사관계 변화에 끼칠 영향은 다른 어떤 산업보다 크다.
특히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완성차 4사가 2006년 7월부터 금속노조에 새로 가입하게 되었다는 사실과 2006년 중앙교섭에서부터 노동법상의 교섭단체로 인정받는 사용자단체가 처음으로 결성되어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금속노조는 국내 산업별 노동조합 중 최대 인원인 15만에 가까운 조합원으로 이루어져있다는 점에서 쟁의행위시 사회적·경제적 파급효과가 커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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