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원론] 소비자의 상품구매행위에 관한 설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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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설문조사의 목적과 대상품목, 설문대상자의 선정

Ⅱ. 본 론
: 설문조사 결과와 분석

Ⅲ. 결 론
: 설문조사를 통한 소비자행위에 대한 결론과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 론

소비자가 어떠한 방법을 통해 소비하고 또한 그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우리는 ‘가격이 하락하면 소비자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총량이 증가 한다’는 ‘수요의 법칙’에서 배운바 있다.

이 설문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실제로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다시 말해 앞서 언급한 수요의 법칙이 실제 소비자의 상품구매행위에서도 적용되는지, 또 그것이 어떠한 이유로 형성되는가를 근본적으로 분석해 보기 위한 것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제 소비자의 상품구매행위가 정말 같은 양상을 보이게 될지 매우 큰 호기심과 궁금증을 안고 이번 과제를 시작하였다.

우선 소비대상 제품의 품목은 ‘여성구두’ 로 설정하였으며 설문대상자의 성별은 ‘여성’, 소득수준은 ‘월 200 ~ 400만원’, 나이는 ‘20대 중반 ~ 30대 중반’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렇게 우선 설문대상자에 대한 여러 조건을 한정시킴으로서 여러 가지 변수들로 인한 결과의 오류를 줄이고 좀 더 객관적이고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조사는 열 명의 조원이 모두 열 명씩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총 100인의 응답을 토대로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조사 방식은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알아보았다. 소비자가 얼마나 잘 선택하고 얼마나 잘 포기하는 지, 또한 상품가격 변동 시 구매량의 변화와 만족의 정도에 대해 조사 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쉽게 알 수 있으며, 이것을 토대로 기업이나 정부의 정책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제품 소비자의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 행동에 합리성을 찾고, 효율적인 행동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이번 조사의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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