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테크놀 Technol의 시장기회추구 -선발자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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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제1) 의료마스크 제품의 시장기회(market opportunity)에 영향을 미친 환경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환경변화로 인하여 의료마스크 제품의 특성과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어떻게 바뀌었다고 생각하는가?
문제2) 새롭게 등장한 시장기회를 포착하기 위하여 테크놀이 추구한 마케팅전략을 파악하여 설명하시오.
문제 3) 다른 경쟁 기업들과 비교한 테크놀의 경쟁적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제시하시오.
문제 4) 귀하는 테크놀이 계속적으로 시장우위를 유지하고 성장하기 위하여 추구해야하는
전략대안에는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가능한 대안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평가한 다음 최적 대안을 제시하시오.
문제 5) 이 사례로부터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과 시사점은?
본문내용
문제1) 의료마스크 제품의 시장기회(market opportunity)에 영향을 미친 환경요인은 무엇인가?

마케팅 환경의 구성 요소를 보면 거시환경, 미시환경, 내부 환경으로 나누어진다. 이 세 가지 구성요소에 따라 위의 사례를 살펴보면 우선, 당시 허피스, AIDS와 같이 새롭게 발견된 전염병의 감염에 대한 공포의 확산은 사회 환경적 거시환경으로 볼 수 있다. (1980년대에는 경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이고 인구 통계 환경적으로도 변화가 크지 않았던 시기라는 점을 볼 때 다른 거시환경요인이라기 보다는 전염병 공포의 확산이라는 사회 환경적 측면에서 볼 수 있겠다.)
미시환경으로는 미시환경의 요인인 고객, 경쟁사의 측면에서 볼 수 있는데 전염병의 감염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기존 제품에 대한 불만과 함께 의료마스크제품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였고 따라서 안전성이 보장되는 질 좋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산되었다. 한편 당시 병원용품 시장은 J&J나 3M과 같은 대기업과 테크놀을 포함한 많은 영세 기업들로 양분화 되어 있었다. 상대적으로 대기업들은 규모가 작아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은 의료마스크제품을 소홀히 취급, 결과적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감지하지 못했으며, 대부분의 영세기업들은 시장의 큰 흐름을 보지 못하고 생산과 판매에만 급급, 품질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없었다.
마지막으로 내부환경을 살펴보면 원래 ‘저가의 병원용품을 공급하는 영세기업’이었던 테크놀이었기 때문에 기업으로서는 그동안의 이미지나 마케팅전략에 새로운 변화에 대한 필요를 절감했었을 것이라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당시만 해도 영세 기업이었기에 대기업들이 간과하고 있는 점을 제3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었을 것이고 시장 기회의 포착에 있어서도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반응과 대응이 신속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환경요인들 속에서 테크놀은 적절한 시기에 시장기회를 포착했고 자신의 전략적 강점을 파악, 의료마르크시장이라는 표적시장의 선정, 포지셔닝으로 올바른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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