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강독] 난정집서 -`왕희지의 관점` 을 중심으로 적극적, 소극적, 낙관적, 비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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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및 문학 사조

2. 왕희지

1) 제선교 이야기
2) 도덕경(道德經)
3) 탄복동상(坦腹東床)
4) 왕희지의 관직 이야기

3. 도연명과 왕희지의 사상적 비교

1) 귀원전거(歸園田居)
2) 도화원기(桃花源記)

4. 후대 작품과의 비교

1) 고시 19수(古詩十九首)
2) 영회시(詠懷詩)― 완적(阮籍)
3) 유선시(遊仙詩)―곽박(郭璞)
4) 역수송별(易水送別)―낙빈왕(駱賓王)
5) 대비백두옹(代悲白頭翁)―유희이(劉希夷)
6) 감우2(感遇2)―진자앙(陳子昻)
7) 춘망(春望)―두보(杜甫)
8) 오의항-유우석(劉禹錫)
9) 행궁(行宮)―원진(元稹)

5. 전체적 감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한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인생을 엿보아야 알 수 있지만 글을 통해서도 그 사람의 심정, 가치관․인생관 심지어 그 작가의 시대적 배경까지 추측할 수 있다. 이는 작가가 글 속에 자신의 생각을 감추거나 내놓으면서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삶에 대한 태도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난정집서>를 통해서 왕희지의 감흥, 가치관․인생관을 엿볼 수 있다.
우리는 우선 <난정집서>를 이해하기 위해 왕희지가 살았던 당시의 사회적 상황과 사상, 왕희지의 성격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것은 사회와 개인의 불가분의 관계, 개인의 성격․행동이 그의 삶의 행로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미루어 볼 때 충분히 의미가 있다 하겠다. 이후 동일한 사항에 대한 여타의 작품들을 통해 왕희지의 사상적 특색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및 문학 사조

왕희지가 살았던 위진남북조 시대는 중국 역사상 유례없는 혼란의 시기였다. 진(서진)은 280년에 중국을 다시 통일했지만, 정권 다툼으로 인한 팔왕의 난(291-306)과 북방 이민족의 침입에 시달려야 했고, 결국 316년에 그 수도 낙양이 흉노에 함락되었다. 이후 북방 이민족들은 각각 흉노가 한, 서하, 북량, 갈이 후조, 선비는 전연, 후연, 남연, 서연, 서진, 남량, 강은 후진, 저는 전진, 후량 등의 왕조를 세웠다. 한편 멸망한 진의 왕족 사마예가 강남의 건강에 도읍을 정하고 동진(317-420)을 건국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서경호. 『중국문학의 발생과 그 궤적』.문학과 지성사,2003.
임종욱. 『중국문학에서의 문장체제 인물 유파 풍격』.이회문화사, 2001
김학주・이동향・김영구・김진곤.『중국고전문학의 전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p113-117
吳相焞. 『名碑法帖集解』. 友一出版社, 1978.

*참고 사이트
http://home.uto.co.kr
http://cafe.daum.net/wenxue2
http://www.wangxizhi.shufa.com/
http://www.yahoo.com.cn (도덕경 이미지)
www.sx.gov.cn(제선교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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