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여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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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서 론
1. 여성교육의 개념
2. 여성교육의 역사

Ⅱ. 본 론
1. 여성교육의 사례 선정 기준
2. 여성교육의 사례
Part 1. 취미교양교육
①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
② 영암군종합사회복지관
③ 취미교양교육의 전반적인 문제점 및 대안
Part 2. 자기계발교육
① 온스타일 세션
② CMI 연구소
③ 자기계발교육의 전반적인 문제점 및 대안
Part 3. 양성평등교육
① 연세대학교 성인지 프로그램
② 송전초등학교 성인지 프로그램
③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④ 양성평등교육의 전반적인 문제점 및 대안
3. 여성교육 가상 로드맵

Ⅲ. 결론
1. 여성교육의 한계점 및 대안

본문내용
Ⅰ. 서론
여성교육, 이라고 말하고 나면 드는 생각이 하나 있다. 그렇다면 남성교육은 어디에 있다는 말인가. 여기에서 우리는 어째서 여성교육이라는 분야가 만들어 졌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게 된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남성들은 ‘남성교육’이라고 굳이 이름 붙일 필요가 없을 정도로 수많은 교육적 혜택을 입고 살아 온 하나의 축인 것이다. 그에 비해서 여성들은 상대적으로가 아니라 절대적으로 교육의 음지에서 살아 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물론 최근 들어서 여권 신장을 부르짖는 이들에 의해 여성교육의 문은 점점 열려가고 있다. 그렇다면 여성교육이란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여성의 교육인 것일까? 본 조는 이러한 의문들을 명확히 해 나가는 과정 중에 여성교육의 개념에 대해서 정의할 것이며 이러한 개념이 이루어지게 된 여성교육의 역사를 탐구해 보면서 그와 함께 최근의 여성교육의 경향과 사례를 살펴보고 최종적으로 전망을 제시하는 데에 이 보고서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1. 여성교육의 개념

앞서 ‘여성교육은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여성의 교육인 것일까?’라고 말한 데에 대해서 ‘어라, 그것은 아닌데?’라고 생각하였다면 우리는 새로운 접근을 해 보아야 할 것이다. 여성교육은 누구에 의한 교육인가? 최초에 그것은 여성에 의한 권리 찾기의 일종이었을 것이나 최근에 들어서는 그러한 경향성이 바뀌어서 정부 및 민간단체 혹은 여권신창단체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여성뿐만이 아니라 남성 또한 이러한 사람들의 집합인 단체 들이 여성교육의 실행 주체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누구를 위한 교육일까? 이것은 당연히 여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여성교육이라고 한다는 점에서 생각해 보자면 여성을 위한 교육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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