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 텔레비전 뉴스 영상에 대한 기호학적 고찰과 의미 분석 -지상파 3사의 한나라당 경선 보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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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방송 3사의 방송 영상 분석

4. 결론 및 한계점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지난 8월 19일 실시된 투표를 끝으로 치열했던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경선이 마무리되었다. 이명박 예비후보의 여유 있는 승리가 점쳐지던 초반 레이스의 분위기와는 달리, 박빙의 승부 속에 개표 결과는 이 후보의 아슬아슬한 승리였다. 열세로 평가받던 박근혜 예비후보가 경선 과정에서 대등한 싸움을 보여준 것이다. 여기에는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이 후보의 도곡동 땅과 차명재산에 관련된 의혹과 잡음, 그것을 선거전에 활용한 박 후보측의 네거티브 전략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신문과 방송의 보도 태도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신문은 각각의 이념과 사시(社是)에 따라 자신들의 보도 태도와 색깔을 분명히 드러낸다. 하지만 전파의 유한성과 공공재적 특성위에 존재하는 지상파 방송의 뉴스에서는 특정 후보를 노골적으로 편드는 일은 표면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최소한 기자나 앵커의 멘트, 즉 ‘음성’에서는 그 어떤 매체보다 치우침 없이 공정한 보도태도를 견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정치 관련 보도에 있어서 뉴스 ‘영상’의 구성은 어떤가? 신문의 기사문에 해당하는 앵커/기자의 멘트와 함께 나오는 정치인들의 모습은 일견 큰 의미를 담고 있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일반인들 대부분은 ‘텔레비전 뉴스에서 영상은 꼭 있어야 하니까 부가적으로 곁들이는 것’이라고 인식하며 담담하게 화면을 바라본다. 영상 그 자체가 ‘메시지’를 담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별로 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Arthur Asa Berger, "Semiotics and TV"
John Fiske, "Television Culture"
박기태, "텔레비전 뉴스의 정치적 현실재구성 연구 - 지배적 정치권력 편향성의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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