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한국 장애성인 교육의 실태와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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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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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2. 목적 전개 방향
Ⅱ. 본론
1. 한국 장애인 교육 현황과 문제점 고찰
1-ⅰ 장애인 교육의 현실
1-ⅱ 장애인 직업교육의 종류
1-ⅲ 장애성인 교육 문제
2. 한국 장애인 교육 문제 해결방안
2-ⅰ 국가적 측면에서 해결 및 발전방안
2-ⅱ 기업 측면에서 해결 및 발전방안
2-ⅲ 개인 측면에서 해결 및 발전방안
Ⅲ. 결론
요약 및 정리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애인에 대한 우리나라의 인식은 과거에 비해 점점 개선되고 있다.
또한 장애인에 대한 국가의 지원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문제점은 이러한 지원이 보조금 지원이나 편의 시설제공 의무고용률 증가 등의 방향으로만 치우쳐져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방식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장애인을 진정한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위해서 더욱 중요한 것은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교육’을 받게 해주는 거라고 생각한다.
먼저 우리나라의 장애인 지원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자.
■ 일을 통한 자립이 최선의 장애인 정책
■ 10여 년 만에 공공부문 장애인 고용률 2% 달성
이 2가지가 장애인 교육에 대한 정부의 주요 정책이다.
정부는 장애인 교육에 관하여 일을 통한 자립이 그들에게 최선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특수교육진흥법’을 통해 그것을 달성하려고 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이러한 취지와는 반대로 장애인들은 ‘특수교육진흥법’을 폐지하고 ‘장애인교육진흥법’을 제정할 것을 한 목소리로 외치고 있다.
그들은 ‘교육이란 장애인의 유일한 희망’ 이라고 외치며 장애인들에게도 일반인들과 같은 상급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간절하게 외치고 있다.
4월 24일에 방영된 ‘KBS 시사 투나잇’을 보면 장애인들을 위한 교육시설인 인천의 ‘민들레 야학’이 거리에 내몰려 있는 상황이 나온다. 정부에 대한 지원을 요청해도 감감 무소식이라고 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그들은 건물 앞에 천막을 치고 꿋꿋이 교육을 받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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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newshankuk.com "장애인 문제 알맹이만 빼고 다 바뀌었죠" )
-보건복지부 네이버 블로그
-장애성인 교육실태와 평생교육의 과제 (정동영,국가인권위원회 토론회, 2004.12월 발표내용)
-http://www.internet.or.kr/ 서울시립장애인 종합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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