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가족관계] 남아 선호 -상담사례분석 및 역할극 대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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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주제 선정의 취지 및 실태 분석

2. 상담의 개요
(1) 주제
(2) 아동에 대한 기본 정보
(3) 문제 행동의 사례

3. 역할극 대본

4. 원인 진단 및 분석

5. 해결 방안
(1) 교사의 교육적 대처
(2) 가족의 문제 해결 전략
(3) 상담교사의 상담전략

6. 상담의 실제
<표> 상담 과정 요약
회기별 상담 방법

7. 결론 및 제언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주제 선정의 취지 및 실태 분석

우리 사회의 급격한 산업화, 정보화는 사회 전반에서 급격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는 전통적 가치관과 의식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지만, 유교문화의 전통아래 뿌리 깊게 박혀있는 남아선호 사상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출생성비의 불균형이라는 사회 현상을 통해 짐작할 수 있는데, 2005년 전국 평균 출생성비는 첫째아 104.8, 둘째아 106.4, 셋째아는 128.2로, 특히 함안의 경우, 셋째아 출생성비는 무려 345.5 연합뉴스, 셋째아 남아 선호 풍조 심각 (2007. 2.13)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ctg=12&total_id=2634796
으로 나타났다. 즉,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양성평등에 대한 의식이 높아진 현대 사회에서도, 남아선호 사상은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남아선호의식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성비불균형은 저출산 문제와 함께,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야기할 뿐 아니라, 부모와 아동 개인차원에서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부모는 아들을 낳아야 한다는 심리적인 부담감을 갖게 되고, 이후 아동에게 성 차별적인 양육태도를 보일 수 있다. 윤지연(1999), 남아선호경향과 심리적 부담감에 관한 연구: 기혼남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러한 부모의 차별적 양육태도는, 또한 아동에게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여아의 경우,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행동이 상대적으로 낮은 자아존중감을 형성시킨다는 연구가 있다. 상미현(1998),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차별적 양육행동 : 선행변인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렇게 현대사회에서도 부모의 의식 깊이 남아 있는 남아 선호사상은, 사회적인 문제는 물론, 자라나는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치관의 변화, 즉 의식전환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즉, ‘남아선호사상’은 의식개선을 위한 교육과 상담이 이루어져야 할 문제이기에, 지금부터 관련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원인과 대안을 구체적으로 다루어보겠다.
참고문헌

강봉규 (1999)「상담이론과 실제」교육출판사
이재연, 김경희 (2003) 「부모교육」양서원
유옥(2007)「21를 위한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http://blog.naver.com/ly1104?Redirect=Log&logNo=70009268689
http://blog.naver.com/luckytree0?Redirect=Log&logNo=16914644
상미현(1998),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차별적 양육행동 : 선행변인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윤지연(1999), 남아선호경향과 심리적 부담감에 관한 연구: 기혼남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연합뉴스, 셋째아 남아 선호 풍조 심각 (2007. 2.13)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ctg=12&total_id=2634796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http://www.kigepe.or.kr/)
중앙일보(2006.5.4). [부모 노릇 잘 하세요? 21]“넌 하느님이 내게 주신 선물이야!”. http://www.joong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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