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매체용어분석] 교수매체 학술 용어 사용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Ⅳ. 결론
Ⅱ. 용어 사용 실태 및 문제점 분석
Ⅲ.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문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특정 개념에 대한 의사전달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즉
용어는 개념체계 내에서 표현하고자 했던 의미를 정확히 지시해줌으로써 개념에 대응되는
대상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적절한 용어의 통일 및 정립이 이루어지지 않아 비슷한 개념의 용어가 혼용되고 있거나 서로 다른 범주의 용어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등 많은 문제들이 표출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본래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데 걸림돌이 될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의도한 방향과는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교육매체 관련 분야에서의 용어 사용 실태와 그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용어정립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교육매체 관련 서적의 비교를 통해 용어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용어를 채택, 사용함에 있어서 어떠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본 보고서에서는 문제점을 기본 용어의 개념 혼용, 유사 용어 혼용, 번역어 사용에 있어서의 혼용 그리고 외래어 사용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용어 사용에 있어서의 주체 통일 및 주체 표기, 의미범주의 통일을 통한 하나의 용어 정립, 외국어 번역에 있어서의 용어 통일이라는 개선방안을 도출해 보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공학의 탐구』 권성호 2002 양서원
『교육공학의 이해』 나일주, 정인성 1996 학지사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1996 교육과학사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공학과 2004
『교수·학습과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박숙희, 염명숙, 2001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문헌정보학] 인터넷 및 전자출판의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의 독서행태와 독서교육 방향
  • 실태 및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유재천, 처소년 독서 환경실태 및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서울 : 한국출판연구소, 2000), 최초의「국민독서실태조사」부터 ‘02년「국민독서실태조사」 한국출판연구소 편, 국민독서실태조사(서울한국출판연구소, 2002)까지 학생조사결과를 종합하여 연도별로 청소년 독서실태를 종합 ․ 분석 한다.둘째, 문헌연구를 통해 현 독서환경 변화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전자 도서관의 출현과 전자출판물과 저자도서관의 이용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용어가 사용될 뿐이다. 그럼에도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간단하다. 글두에도 말했지만 우리의 영어교육이 실전경험 부족으로 일상적인 이용에 다소 무리가있기 때문이고, 게다가 전화요금이 계속 누진되고 있다는 압박감에 대충 주제어만 흙어 보고 접속을 종료하고 있다.2. 현황현재 서강대의 한 영어강좌에서는 고급강좌에서, 기본적인 인터넷교육을 마치고, 유럽의 대학들과 인터넷을 통해 만나 환경문제나 기술분야, 영화등의 주제를 정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많은 변화를 겪었기 때문에 제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연구들 중에는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차이를 비교하는 논문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02년 3월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가 간행됨에 따라 이 분야의 연구 논문들이 많이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논문들은 각기 대상으로 하는 학교급과 과목은 차이를 보이지만, 교수-학습의 매체가 되는 교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개선

  • [사회과 ICT활용교육]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유형,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현황,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 실태Ⅶ.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1. 사회 문제에 관심 갖기2. 가설 수립하기3. 대표적 사례 찾기4. 쟁점 토론하기5. 자료 수집 및 분석하기6. 모둠별 사회적 상호작용하기7. 논리적으로 보고서 작성하기8. 아이디어에 대해 평가하기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80년대 후반 교육개혁심의위원회의 정보화 사회대응을 위한 컴퓨터 교육 강화 건의와 제 5차 교육과정에 등장한 컴퓨터의 교육은 단순하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

  • 외모지상주의 문제점
  • 방안으로는 대중매체를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을 기르는 것이다. 2001년에 통계청에서 발표한 국민생활 시간 활용조사 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95% 이상이 휴일이면 평균 3시간 54분 동안 TV를 본다고 한다. 평일에도 평균 2시간 5분 동안 TV를 보는데, 이는 수면과 일을 하고 남은 5시간의 40%에 해당한다고 한다. 이렇게 사람들은 TV, 라디오, 신문 등 대중매체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는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기업은 자신들의 이윤추구를 위해 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