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기

☉ 행동주의 역사적 개관

☉ 행동주의 기본 가정

☉ 행동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의 교육에서의 이해

☉ 행동주의 교수 학습의 원리

☉ 교육공학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





☉ 들어가기
- 학습자들의 학습이 어떻게 형성되어있는가 또는 어떻게 하여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학 습하게 할 것인가?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과 교수 설계원리이론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 이론에 대 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 교육 공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학습 이론들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이론에 근거

☉ 행동주의 역사적 개관
행동주의는 20세기 전반 50년간 특히 1930년대에서 1950년대에 까지 전성기를 이루면서, 심리학적 사고를 지배하였다. 행동주의는 일반적으로 미국의 John. B Watson(1878-1958)이 1913년에 내 놓은 논문에서 공식적으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스키너(Burrhus, F. Skinner, 1904-1989), 파블로프(Ivan. P. Pavlov 1849-1936)등에 의해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 행동주의는 인지혁명 이전까지 행동주의는 가장 강력한 영향을 심리학적 사고에 미치고 있었으며, 학습이론은 실제에 있어 그 영향이 현재에 까지 미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