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대상아동을 위한 교수 프로그램 계획(학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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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상아동의 인적사항

1. 인적사항

2. 가족관계

3. 발육 및 건강상태

4. 아동의 능력

5. 교수영역 선정이유

Ⅱ. 장기목표 및 단기목표

Ⅲ. 교수 프로그램


본문내용
4. 아동의 능력
아동의 능력을 교육과정중심평가(학습지), 아동관찰, 특수교사와의 상담, 표준화검사자료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1) 운동능력
(1) 신체․운동 능력
- 체격검사 결과가 또래아동의 평균수준이다.
(2) 도형․공간지각 능력
- 또래아이들에 비해 뒤쳐진다.
- 막대와 다각형을 이용해 만들기를 할 때 막대의 모양과 구멍의 모양 파악이 어려워 막대를 넣을 위치찾기가 어렵다.

2) 자조능력
- 식사, 옷입고벗기, 신변처리 등을 본인이 스스로 능숙하게 할 수 있으므로 항상 청결하고 단정한 옷차림을 유지한다.


3) 국어․의사소통능력
- 또래아동과의 의사소통에 전혀 지장이 없다.
- 문어능력은 또래에 비해 뒤쳐지지만 구어는 또래아동의 평균수준이다.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있으나,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고 받침이 두 개 있는 단어 등을 맞춤법에 맞지 않게 쓰는 경우가 자주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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