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사회이론]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생애와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정신분석발달8단계 및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생애
Ⅲ.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Ⅳ.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
1. 신뢰성 대 불신감 (trust vs. distrust : 0~1세)
2. 자율성 대 수치감 (autonomy vs. shame and doubt : 1~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 3~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 6~11세)
5. 자아 정체성 대 역할혼미 (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
6. 친밀감 대 고립감 (intimacy vs. identity)
7. 생산성 대 정체감 (generativity vs. stagnation)
8. 통정성 대 절망감 (integrity vs. despair)
Ⅴ.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가정
Ⅵ.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정신분석 발달 8단계
1. 구강기(Oral-Sensory)
2. 항문기(Muscular-Anal)
3. 운동기(Locomotor)
4. 잠재기(Latency)
5. 사춘기(Adolscence)
6. 청년기(YoungAdulthood)
7. 중년기(Middle Adulthood)
8. 성숙기(Maturity)
Ⅶ. 행동치료와 행동수정의 차이점
1. 행동치료(behavior therapy)
2. 행동수정(behavior medification)
Ⅷ.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평가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 그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인 위기를 수반하는데 이것의 해결여부가 개인에게 인생전환점이 된다.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더 성숙하게 된고 성격 또한 원숙하게 된다. 그 반면에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성장은 왜곡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긍정적․부정적 요소가 성장과정에서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초기의 성취나 실패가 영구적으로 치명상을 입는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 획득된 자아자질은 새로운 내적 갈등이나 변화양상에 둔감하지는 않다. 다만 중요한 것은 다음 발달단계에 잘 적응하고 건전한 성장을 진행하려면 각 단계의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에릭슨의 성격발달 이론은 개인과 사회의 역할을 동등하게 중요시했다. 성격 발달을 단순히 초기 아동기의 좌절과 갈등으로부터 계속 영향을 받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고 성인기 이후까지 계속되는 발달과업의 해결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면서 성격의 점진적인 발달을 설명하고자 했다. 전단계 과제의 성공적 완수가 다음 단계의 이행에 영향을 미치므로 아동기에 달성하지 못한 갈등요인이 성인기까지 장애요인으로 남을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특히
- 참고문헌
-
김지명 :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 학원, 1999
김아영 외 역 : 교육심리학, 박학사, 2003
김춘경 외 12명 공저 : 아동학개론, 학지사
이학 역 : 프로이드 심리학 연구, 청목서적
정옥분 :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 영유아기 발달, 서울 양서원, 2004
Neil j. Salkind․김남순 역 : 인간 발달과 교육, 창지사, 1992
자료평가
- 참고자료로써 잘썻습니다
감사합니다 - mokju***
(2011.12.01 22:17: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중인 가족복지정책과 선진복지국가의 가족 복지정책을 비교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가족복지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 4주 7차시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 · 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에 근거해 3회기 이상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하세요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들러이론에 기반하여 열등감 및 생활양식과 관련된 자신의 모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우선순위(심사원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개인(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해 1가지 이상을 예를 들어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