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 할인마트] 사례를 통해 본 대형할인점(할인마트)의 개념, 등장, 특성, 경영과 대형할인점(할인마트)의 문제점, 현황 및 외국 대형할인점(할인마트) 사례 교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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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형할인점의 개념 및 특징
1. 할인점의 기원
1) 미국
2) 유럽
2. 할인점의 개념 및 정의
3. 할인점의 특징
1) 정규적으로 저가판매
2) 셀프서비스로 제품판매
3) 대량구매, 대량진열
4) 최소한의 시설, 장식 투자와 생산, 유통, 판매 구조 합리화

Ⅲ. 가격파괴와 대형할인점의 등장

Ⅳ. 대형할인점의 경영 특성
1. 점포개발
2. 운영형태
3. 취급 상품의 특징

Ⅴ. 대형할인점의 문제점
1. 상품의 구색면
2. 저원가 운영
3. 매장형태 및 다점포면

Ⅵ. 대형할인점의 현황 및 사례
1. 현황
2. 사례
1) E-마트
2) 킴스클럽
3) 하나로 클럽
4) 한국마크로
5) 까르푸

Ⅶ. 외국 대형할인점 사례와 교훈
1. 외국계 할인점의 문제점
2. 공통의 문제점
3.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소비를 보면 그것은 단순한 물건의 구입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구입 과정의 시간 자체를 즐기는 것으로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판매 업체들은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서 새로운 이미지, 혹은 분위기를 창출해서 소비자의 요구를 유효하게 간파하여야 한다. 소비라는 것은 단순히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여러 다양한 의미를 지니며, 그 과정 속에서 다양한 관계의 커뮤니케이션이 함께 교환되어 진다. 그들 관계 속에서는 끊임없는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주위에는 무한한 볼거리가 함께 마련되어 있다. 쇼핑도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분전환, 여가시간 활용, 정보수집활동 등을 포함하는 행위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쇼핑 공간도 단순히 상품을 진영하고 있는 장소가 아니라 소비자의 생활문화공간, 정보공간 등의 개념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첫째, 물건의 구입과 욕구 충족이다. 소비의 일차적 목표는 삶의 기본적 욕구충족(먹고살기 위한 소비)으로서의 역할이다. 그러나 경제발전에 따라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이 욕구가 충족되면 소비자는 기능적이고 물질적인 욕구충족 이상의 것을 추구하게 된다. 갈수록 취미, 가치관에 의한 소비의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며, 좀더 낳은 서비스와 자아실현과 같은 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쇼핑도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분전화, 여가시간활용, 정보수집활동 등을 포괄하는 행위로 인식되어야 한다. 따라서 쇼핑공간도 단순히 상품을 진열하고 있는 장소가 아니라
참고문헌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2001), 삼성경제연구소
그랜트 맥크레켄․이상률 역(1996) : 문화와 소비, 문예출판사
김기현 :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LG주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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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두규(1989) : 한국 대형소매기관 영업성과의 결정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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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록(1999) : 대형할인점의 입지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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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영주(1993) : 상품소비에 따른 문화적 의미, 이대 입구의 한 미장원을 중심으로
한상린(1994) : 국제화를 향한 우리나라 백화점 산업, 백화점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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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 좋은자료인거같습니다 !
  • gytkdd***
    (2014.04.04 11:5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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