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 할인마트] 사례를 통해 본 대형할인점(할인마트)의 개념, 등장, 특성, 경영과 대형할인점(할인마트)의 문제점, 현황 및 외국 대형할인점(할인마트) 사례 교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대형할인점의 개념 및 특징
1. 할인점의 기원
1) 미국
2) 유럽
2. 할인점의 개념 및 정의
3. 할인점의 특징
1) 정규적으로 저가판매
2) 셀프서비스로 제품판매
3) 대량구매, 대량진열
4) 최소한의 시설, 장식 투자와 생산, 유통, 판매 구조 합리화
Ⅲ. 가격파괴와 대형할인점의 등장
Ⅳ. 대형할인점의 경영 특성
1. 점포개발
2. 운영형태
3. 취급 상품의 특징
Ⅴ. 대형할인점의 문제점
1. 상품의 구색면
2. 저원가 운영
3. 매장형태 및 다점포면
Ⅵ. 대형할인점의 현황 및 사례
1. 현황
2. 사례
1) E-마트
2) 킴스클럽
3) 하나로 클럽
4) 한국마크로
5) 까르푸
Ⅶ. 외국 대형할인점 사례와 교훈
1. 외국계 할인점의 문제점
2. 공통의 문제점
3. 해결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 사회의 소비를 보면 그것은 단순한 물건의 구입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구입 과정의 시간 자체를 즐기는 것으로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판매 업체들은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서 새로운 이미지, 혹은 분위기를 창출해서 소비자의 요구를 유효하게 간파하여야 한다. 소비라는 것은 단순히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여러 다양한 의미를 지니며, 그 과정 속에서 다양한 관계의 커뮤니케이션이 함께 교환되어 진다. 그들 관계 속에서는 끊임없는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주위에는 무한한 볼거리가 함께 마련되어 있다. 쇼핑도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분전환, 여가시간 활용, 정보수집활동 등을 포함하는 행위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쇼핑 공간도 단순히 상품을 진영하고 있는 장소가 아니라 소비자의 생활문화공간, 정보공간 등의 개념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첫째, 물건의 구입과 욕구 충족이다. 소비의 일차적 목표는 삶의 기본적 욕구충족(먹고살기 위한 소비)으로서의 역할이다. 그러나 경제발전에 따라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이 욕구가 충족되면 소비자는 기능적이고 물질적인 욕구충족 이상의 것을 추구하게 된다. 갈수록 취미, 가치관에 의한 소비의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며, 좀더 낳은 서비스와 자아실현과 같은 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쇼핑도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분전화, 여가시간활용, 정보수집활동 등을 포괄하는 행위로 인식되어야 한다. 따라서 쇼핑공간도 단순히 상품을 진열하고 있는 장소가 아니라
- 참고문헌
-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2001), 삼성경제연구소
그랜트 맥크레켄․이상률 역(1996) : 문화와 소비, 문예출판사
김기현 :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LG주간경제
남일총(1992) : 한국의 유통산업, 한국개발연구원
박병수(1999) : 할인업태 전개방향, 유통실학 연구소
박두규(1989) : 한국 대형소매기관 영업성과의 결정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영봉외 공저(2001) : 소비자의 이해, 영남대학교출판부
임영록(1999) : 대형할인점의 입지전략에 관한 연구
오쿠보 다카시 저․김용발 역(1992) : 한국의 유통산업 이것이 문제다, 한국능률협회
오세조(1998) : 할인점경영(상), 박영사
이동선 :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지영주(1993) : 상품소비에 따른 문화적 의미, 이대 입구의 한 미장원을 중심으로
한상린(1994) : 국제화를 향한 우리나라 백화점 산업, 백화점시대
자료평가
- 아주 좋은자료인거같습니다 !
- gytkdd***
(2014.04.04 11:56: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