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의무교육, 독일의 직업교육, 독일의 직업훈련제도, 독일의 예능교육, 독일의 학생선발제도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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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과 학교교육학 이론

Ⅲ. 독일의 직업교육 이론
1. 산학연계 훈련프로그램
2. 직업학교
3. 기타의 직업학교
4. 현장실습제도
5. 의무화된 직업훈련

Ⅳ. 독일의 교육제도

Ⅴ. 독일의 학생선발제도
1. 중등단계 학생선발제도
2. 대학입시제도

Ⅵ. 독일의 의무교육 제도
1. 초등학교
2. 중등학교
3. 학생의 진로결정

Ⅶ. 독일의 직업훈련교육제도
1. 직업교육의 유형
2. 이원화교육체제

Ⅷ. 독일의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인프라구조
1. 연방정부
2. 지방정부
3.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정부 및 민간의 협력

Ⅸ. 독일의 예능교육 제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의 입장에 따라 다양하다. 그렇기는 해도 교육이론이란 교육실천을 전제로 해야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다. 물론 눈앞의 교육현실과 관계 없이도 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의하고 이론을 구상할 수 있을 것이며, 또 교육학 이외의 다른 학문 역시 인간의 자기이해와 성장에 관여하고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때에도 그러한 노력이 교육현실이라는 실천적 맥락을 완전히 떠나있는 내용이라면 그것은 교육학이 아닌 다른 학문영역의 작업일 수밖에 없다. 우리가 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에는 이미 인간의 실천적 삶을 전제로 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의 삶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면서 자신의 교육학적 이론을 실천적 삶의 영역을 다루는 정치학에서 서술하고 있다는 점은 교육학이 이미 고대로부터 인간의 실천적 행위와 연관된 학문일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지만 교육에 대한 현대의 이론적 논의는 이론 그 자체의 명확함에 비중을 두고 진행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더구나 교육철학의 경우 이론에 대한 이론적 성찰이 주 과업이라고 이해되는 경향도 있어 이론과 실천 사이의 균형적 관계의 형성에 대한 논의 자체가 단순하지 않은 상황이다. 교육이론이란 교육적 실천과 연관된 내용에 대한 이론적 성찰이요, 교육이론에 대한 메타이론적 논의 역시 그 사유의 근원은 교육실천에서 발현된 것임에도 말이다. 교육학이 순수 이론적 학문일 수 없는 까닭은 첫째로 교육학적 사유와 통찰이 단순히 관조에만 머무르지 않고 그 사유의 핵심에서는 항상 의도된 행위가 지향된다는 점에 있다. 그리고 둘째로 교육학의 탐구대상인 인간은 변화무쌍한 존재로서 그 변화가능성이 바로 교육적 행위 및 교육학적 성찰의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라는 점 또한 그렇다.
문제는 교육학 역시 다른 사회과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과학화되어야 한다는 주장과 더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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