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수학습이론] kell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keller
<목차>
1.학습과 동기유발
1)동기 유발의 기능
2)학습에 있어서의 동기유발
3)동기 유발과 욕구
2.keller의 동기 이론 : ARCS이론
1)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
2)학업 성취와 동기(학습동기, 학업수행 및 교수 영향에 관한 이론)
3.ARCS 이론의 요소
1)주의
2)관련성
3)자신감
4)만족감
4.ARCS 이론의 장단점
- 본문내용
-
1) 동기 유발의 기능
(1) 활성적 기능(activating function)
- 행동을 유발시키고 지속시켜주며 유발시킨 행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힘을 주는 기능
- 유기체내에서 동인(動因)의 발생이 있어야하며, 유발시킨 행동은 동인이 존재하는 한 지속되며, 동인이 해소되었을 때 행동이 끝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유기체 욕구 수준에 따라 동인의 수준이 달라진다.
(2) 지향적 기능(directive function)
- 행동의 방향을 결정짓는 기능.
- 유인(誘因)은 동기의 지향적 기능을 성립시키는 중요한 환경 요인이며, 이는 유기체로 하여금 행동의 방향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그 유인과 가깝게 또는 멀리하게 하도록 행동 시키는 기능을 한다.
(3) 조절적 기능(adjusting function)
- 다양한 분절 동작을 선택하고 수행하도록 하는 기능.
(4) 강화적 기능(reinforcing function)
- 행동의 결과로 어떠한 보상(reward)이 주어지느냐에 따른 기능.
- 보상이란 어떤 행동의 결과로 생기는 외적 강화를 말하며 만일 어떤 행동의 수행이 강화적 기능을 가질 경우에는 보상의 기능으로 볼 수있다.
- 보상이 유기체에 미치는 효과가 어떤가에 따라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나는 경향이 강해 지기도하고 약해 지기도 한다.
- 보상은 유기체가 그것에 가까워지려는 행동을 일으킨 경우를 가리키며, 그것으로부터 멀어지려는 행동을 일으킨 경우는 벌이된다.
- 참고문헌
-
변영계 저, 교수 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박성익 저, 교수 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Ⅱ), 교육과학사 1997
켈러, 송상호 공저, 매력적인 수업 설계,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