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수학습이론] kell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keller
<목차>


1.학습과 동기유발

1)동기 유발의 기능

2)학습에 있어서의 동기유발

3)동기 유발과 욕구

2.keller의 동기 이론 : ARCS이론

1)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

2)학업 성취와 동기(학습동기, 학업수행 및 교수 영향에 관한 이론)

3.ARCS 이론의 요소

1)주의

2)관련성

3)자신감

4)만족감

4.ARCS 이론의 장단점

본문내용
1) 동기 유발의 기능
(1) 활성적 기능(activating function)
- 행동을 유발시키고 지속시켜주며 유발시킨 행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힘을 주는 기능
- 유기체내에서 동인(動因)의 발생이 있어야하며, 유발시킨 행동은 동인이 존재하는 한 지속되며, 동인이 해소되었을 때 행동이 끝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유기체 욕구 수준에 따라 동인의 수준이 달라진다.
(2) 지향적 기능(directive function)
- 행동의 방향을 결정짓는 기능.
- 유인(誘因)은 동기의 지향적 기능을 성립시키는 중요한 환경 요인이며, 이는 유기체로 하여금 행동의 방향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그 유인과 가깝게 또는 멀리하게 하도록 행동 시키는 기능을 한다.
(3) 조절적 기능(adjusting function)
- 다양한 분절 동작을 선택하고 수행하도록 하는 기능.
(4) 강화적 기능(reinforcing function)
- 행동의 결과로 어떠한 보상(reward)이 주어지느냐에 따른 기능.
- 보상이란 어떤 행동의 결과로 생기는 외적 강화를 말하며 만일 어떤 행동의 수행이 강화적 기능을 가질 경우에는 보상의 기능으로 볼 수있다.
- 보상이 유기체에 미치는 효과가 어떤가에 따라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나는 경향이 강해 지기도하고 약해 지기도 한다.
- 보상은 유기체가 그것에 가까워지려는 행동을 일으킨 경우를 가리키며, 그것으로부터 멀어지려는 행동을 일으킨 경우는 벌이된다.
참고문헌

변영계 저, 교수  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박성익 저, 교수  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Ⅱ), 교육과학사 1997
켈러, 송상호 공저, 매력적인 수업 설계,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역할연기법(중등 국어 2-1)
  • 역할연기법(중등 국어 2-1)목 차Ⅰ. 수업에 적용할 교수방법 - 역할연기법 1. 개념2. 목적3. 효과4. 장점5. 단점6. 전개과정Ⅱ. 실제 수업 시 적용방법Ⅲ. 실제 수업 내용: 강의원고1. 단원명2. 단원 설정의 이유3. 단원 학습 목표4. 단원 구성의 방향5. 지도상의 유의점6. 단원 학습 계획 (총 6차시)Ⅳ. 수업계획안: 수업시나리오 포함Ⅴ. 수업전략(Keller의 동기설계이론과 Gagne의 9events 활용)1. Gagne 9 Events2. Keller의 ARCS 모형Ⅵ. 학습지참고문헌Ⅰ.

  • [학습동기, 켈러, Keller, 학습동기이론,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의 기능, 학습동기의 제고 단계,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이론,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유발전략 분석
  • 학습동기의 제고 단계1. 주의 환기 단계2. 목표인식 단계3. 선수학습요소의 상기 단계4. 지적 자극자료의 제시 단계5. 학습안내의 지도 단계6. 성취수행의 유발 단계7. 성취수행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단계8. 파지와 전이를 유지하는 단계Ⅴ.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이론1. ARCS 이론의 개요1) ARCS 이론의 특성2) 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3) 학업 성취와 동기(학습 동기, 학업 수행 및 교수 영향에 관한 이론)2. ARCS 이론의 요소1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목차1. 교수설계개념 3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 32) 학습이론 53) 교수설계이론 74) 가네이론의 의의 12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1) 이론적 배경 12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

  • [국문학교육론] ARCS 학습동기설계모형
  • ARCS 학습동기설계모형Ⅰ. ARCS이론 소개 Keller는 그동안 많은 관심을 두지 않았던 “수업을 보다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관한 교수 설계의 측면을 다루게 되었는데, 이를 위해 개인의 동기를 설명하기 위하여 네 가지 개념적 요소로 구성된 ARCS이론을 개발하였다. 이 ARCS이론은 미시적 교수설계인 이론으로서, 동기에 관한 기존의 각종 이론 및 연구들을 종합하여 체계화시킨 이론으로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한

  • PSIkellerplan
  • 학습체제이다. 학습의 최종 목표는 동일하나 과정과 방법은 선택하여 적용한다. 최근에는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보조수업을 적극 활용한다.개별화 수업체제는 학습자의 개인차, 교사의 개인차, 교과의 특성, 교육의 목적에 따라 가장 적절한 교육환경과 절차를 제공해야 한다는 학습 이론이다. 개별화 학습은 자료선정, 자료나누기, 학습자의 각 부분별 평가, 다음 부분의 학습 등 4단계로 이루어진다.교육학자 라이언은 개별화 학습이 전통적인 강의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