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시장을 대표하는 레드오션에서는 경쟁이 치열하고 기업 활동 체계가 가격 혁신이나 성능 차별화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집중한다.
- 아직 개발되지 않은 시장 공간을 창출하고 경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블루오션에서는 고객의 새로운 요구를 창조하고 이를 적극 수용하여 가치와 원가의 개념을 깨뜨리는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게 된다.
* Two ways to create Blue Oceans
- One is to launch completely new industries, as eBay did with online auctions.
- It is more common for a blue ocean to be created from within a red ocean when a company expands the boundaries of an existing industry.
1914년 Tabulating Machiness을 단순화, 모듈화
Business Machine 산업 창출
1952년 IBM은 비즈니스 컴퓨터
Blue Ocean 창출
최초의 일체형 가정용 컴퓨터
블루오션전략 A+ 감상문1. 저자 김위찬 교수《블루오션전략》의 저자 김위찬 교수는 프랑스 유럽경영대학원(INSEAD) 석좌 교수로 90년 대 중반 유럽 INSEAD로 오기 전까지 미국 미시건 대학에서 전략 & 국제경영학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유럽연합 (EU) 경제 정책 위원회 자문 및 싱가포르 정부 가치 혁신단 (VIAT) 명예 고문직을 맡고 있다. 그 외 북미와 유럽, 아시아의 다국적 기업 자문역도 하고 있다. 90년대 중반 창사이래 최악의 경영난에 봉착한 네델란드
전략학술적 공론을 뛰어 넘어선 실용적 지침서 ApplicationCaseStrategy Summary저자 소개-김위찬, 르네 마보안Intro김위찬: 유럽 경영대학원(INSEAD) 의 전략 및 국제 경영학 담당 석좌교수르네 마보안: 유럽경영대학원(INSEAD)의 전략 및 경영학 교수, 세계경제포럼 전문위원 “세계적인 비즈니스 전략가 50인”,” 하버드 리뷰 역사상 최고의 논문” 선정블루오션 창출과 포착을 위한 일관적이고 공통적인 패턴 “전략적 이동”을 발견ApplicationCaseStrategy
블루오션의 대략적인 뜻을 알았고 그렇게 두 달이 지나갔다. 그리고 많은 고민을 하지 않고 레포트 과제를 위한 도서로 김위찬, 르네 마보안 교수(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의 첫 단행본 블루오션 전략을 선택하게 되었다. 저자 김위찬,르네 마보안 교수는 프랑스 인시아드(INSEAD) 경영대학원에 재직 중인 세계적인 석학들이다. 두 사람은 국제 경영학계에서 하버드대의 마이클 포터(경쟁전략론)와 런던비즈니스스쿨의 게리 하멜(핵심역량론) 등과
경영학은 우리 주변에 있으며 삶을 경영학적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매우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2) 내용 요약 이 책은 크게 세 가지 파트로 나뉘어진다. 파트별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PART 01 블루오션 전략 - PART 1에서는 블루오션 전략에 대한 의미를 언급하고 있다. 블루오션 이라는 단어는 최근들어 많이 사용되긴 했지만 그 의미는 그리 새로운 것이 아니다. 미 개척 시장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 선두 기업은 그 자
블루오션의 전략 켄버스에 대하여 조사하시오0k우리는 흔히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에 대해서 말하고 있지만 그 개념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이는 드물다. 현재는 단순히 국가 내에서의 경쟁이 아닌 국가 간의 무한경쟁 즉 ‘레드오션’ 속의 경쟁이다. 경쟁이 없는 ‘블루오션’을 찾는 것이 우리의 성공 전략이다.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은 붉은(red)피를 흘려야 하는 경쟁시장에서 예전의 업종, 고객 개념에 얽매이지 말고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 즉 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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