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 중국의 회화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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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중국회화감상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 분석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교수님께 에뿔 받은 과목이라 당연 레포트도 만점 나왔겠죠?
목차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양하게 기본적 이해를 할 수 있게 만든 자료입니다.
좋은 점수 받으세요~ ^^
목차
Ⅰ. 중국의 회화

Ⅱ. 선사시대~당대의 회화

Ⅲ. 오대~송대의 회화

Ⅳ. 원대의 회화

Ⅴ. 명대의 회화

Ⅵ. 청대~근대의 회화

Ⅶ. 중국회화감상
본문내용
Ⅵ. 청대~근대의 회화

만주족이 세운 청은 명 왕조를 대치하였지만 1680년대까지 한족의 많은 문인들은 몰락한 명의 유민으로 남아있었다. 청의 지배를 거부한 몇몇 화가들은 개성적인 양식을 이룩하여 청대 초기 회화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었다. 강소성 태창을 중심으로 활동한 이른바 사왕 화가들은 동기창, 동원, 거연과 원사대가의 양식을 기반으로 한 산수화 양식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청대 초기 문인화의 정통적인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청대 중기에는 수도인 북경에서 많은 궁정 화가들이 활동하면서 서양화법이 궁정회화에 부분적으로 도입되기도 하였다. 한편 양주가 강남지방의 상업 중심지가 되면서 직업 화가들이 대거 이곳에 몰려들었고 이들 중 대표적인 화가들을 ‘양주화파’ 라고 하였다. 이들은 이전에는 잘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소재를 다루어 격식에 얽매이지 않은 기법과 어우러지는 색다른 면모를 보여주었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근대로의 이행을 시작하였고 외래 문화의 충격 속에서 사회 전반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 시기 상해가 새로운 상업 중심지로 떠오르면서 새로운 회화 시장의 형성을 촉진하였다. 상해에서 활동하던 대표적인 화가들을 ‘해파’ 라고 한다. 이들은 친근한 주제와 대담하고 강렬한 채색을 사용한 새로운 화풍으로 폭넓은 계층의 호응을 받으며 청대 말기의 화단을 주도하였다.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서양식의 미술 학교가 세워졌으며 서양화법과 전통적인 필묵의 표현을 접목한 근대적인 회화가 시도되었다. 또한 일본화풍과 중국화풍을 결합한 작품들도 제작되었다. 청대 말에서 20세기에 걸쳐 활동했던 대부분의 주요 화가들은 작품활동을 하면서 제자 양성에 힘썼으며 이러한 제자들을 통해 그들의 영향은 현대 회화에까지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중국미술사, 마이클 설리번, 예경, 2000
간추린 중국미술의 역사, 중국미술사교연실 편저, 시공사, 1998
중국회화이론사, 갈로, 미진사, 1997
동양의 역사와 문화, 조영록, 국학자료원, 1998
동양화 읽는 법, 조용진, 집문당, 2002
세계 미술용어 사전, 월간미술, 1999
미술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8
중국의 인물화와 산수화, 부포석, 대원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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