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매스커뮤니케이션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점수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 매스미디어의 충격과 개괄

Ⅱ. 본론

1. 매스미디어의 사전적 의미
2. 미디어가 현대사회에 끼친 영향 두 가지
3. 미디어가 부른 혼동 - 현실과 허구의 문제
4. ‘미디어 타자’의 존재 - 셜리번과 덴진의 이론
5. 매스미디어와 사회화 과정의 이중성 - 로버츠와 머레이 이론
6. 매스미디어 체험의 빛과 그림자
7. TV가 사회화에 미친 영향과 장단점

Ⅲ. 결론

1. 현대사회에서 미디어의 필요성
2.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방안 다섯 가지
3. 미디어를 교실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나의 고찰
4. 교실에 미리 적용해 본 전공교육의 미디어 활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 번째로 사회의 다양한 대상집단을 위한 특별프로그램의 제작 및 반영을 예로 들 수 있겠다. 그것은 어떠한 국지적인 위치에 살고 있는 아동이 자신이 살고 있지 않은 곳의 환경, 문화, 사회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주고, 나와는 다른 사람들의 삶의 이해하게 되면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게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암기식이 아닌 전인교육을 실현 할 수 있는 한 방편이 되리라 생각한다. 앞서서 매스미디어의 사회화에서 다루었듯이 현대 사회에서는 ‘상호작용능력의 습득’이 중요시된다. 현재 학교 교육은 아동을 학교 내의 소집단에서 집단의 질서와 역할을 배우기를 강요하고 있다. 물론 그러한 방식으로 경험으로 익힌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또한 현실 생활에 적용할 수 있어서 유용하기도 하나 학교 내의 집단은 광범위해진 현대의 정보홍수와 문화를 다 익히기에는 역부족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매스미디어를 잘 활용한다면 학교 밖의 사회까지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아동에게 쉽고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다.

네 번째로, 미디어는 학교 교육과 준학교 교육의 역할을 대행하기도 한다. 학교 교육과 준학교 교육은 시간과 공간이라는 점이 제한되어 있다. 그래서 개인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의 강의를 제공해주지 않는다. 미디어가 활성화되기 이전의 아동은 학습에 있어서 수동적일 수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많이 달라졌다. 아동이 학습을 원할 때 언제든지 교육방송을 시청한다거나 필요한 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미디어의 발달이 가져다 준 혜택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해석적 접근)」, 1993, 형설출판사, 조용환 황순희 옮김
「교육사회학」, 1999, 재동문화사, 정봉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경찰학, 경찰행정학, 범죄학, 범죄학개론] 청소년범죄의 원인과 대책
  • 성적이 학교 및 관습적인 제도에 대한 낮은 유대를 가져온다는 점에 대해서 일치된 견해를 보인다. 이와 같은 학교성적은 비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학교관련 요인이나 다른 요인에도 영향을 미침으로서 간접적으로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본 절에서는 교육과 관련, 경험적 연구결과를 살펴보며 실질적으로 청소년 범죄와 교육이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1. 공부와 관련된 요인과 비행의

  • [연구조사방법론] 중국유학생들이 대학 강의내용에 적응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 영향 요인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산물로서 본인의 성적과 학업 성취도가 어떤 유의미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연구할 수 있게 되었다.2. 전공개념유학생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따라 한국 대학 수업의 적응 방법이 달라진다. 대인커뮤니케이션은 인간과 인간의 대인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전달이다. 여기서 중국인 유학생은 한국인학생, 혹은 교수와 친분을 형성함으로써 수업방법을 터득하거나 같은 유학생끼리 모여서 자료를 공유하거나 애로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많은 이론과 접근 방법 중에서 상징적 상호작용론 그리고 사회 구조와 인성론을 이론의 분석 틀로 삼고자 한다.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에서 미국의 사회학자 미드(Mead)는 자아는 타인과 상호작용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타인의 관점과 반응을 반추해 봄으로써 자아를 형성해 간다고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하여 자신을 알게 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때, 우리는 항상 어떤 행동 유형이 그 맥락

  • [인터넷중독, 인터넷의존] 인터넷의 정의 고찰과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의 유형,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의 원인 및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의 실태 그리고 인터넷의존(인터넷중독)에 대한 평가 분석
  •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으므로, 이들에게 미치는 심각성이 재인식되어야 한다. 인터넷이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상품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소일거리의 대체적인 여가 수단으로 활용되거나, 독특한 문화와 가치관을 전달하며, 폭넓은 간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그러나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그릇된 가치관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반사회적인 행동을 유발하고, 지나친 상업주의로 인한 비교육적 행위를 하거나, 성적인 표현이나 외래어

  •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원인, 실태, 대안
  • 학업, 교우관계 측면에서 뒤처지는 아이들의 경우, 가상현실 속에 깊숙이 매료되어 더욱 고립된다. 오현화,“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요인”, 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2-4)온라인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오늘날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게임을 삶의 일부분으로까지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에 게임에 중독된 면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게임은 이미 청소년의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