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먼셀의 표색계와 오스트발트의 표색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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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오스트발트 표색계
1. 등색상 삼각형
2. 오스트발트의 색상환
3. 오스트발트의 기호표시법
4. 편리한 점과 결점

Ⅱ. 먼셀 표색계
1. Munsell의 색입채
2. Munsell의 색상환
3. Munsell의 명도단계
4. Munsell의 채도단계
5. Munsell의 표색기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등백색 계열(isotint series)
등색상 삼각형에 있어서 CB와 평행선상에 있는 색으로서 백색량이 모두 같은 색의 계열
- 등흑색 계열(isotone series)
등색상 삼각형 CW와 평행선상에 있는 색으로서 흑색량이 모두 같은 계열
- 등순색 계열(isochrome series)
등색상 삼각형 WB와 평행선상에 있는 색으로 순색의 혼량이 모두 같은 계열
-등가색환 계열(isovalent series)

링스타(RING STAR)라고 부르며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백색량과 흑색량이같은 28개의 등가색환 계열, 오스트발트에 의하면 이 계열 속에서 선택된 색은 모두 조화한다고 한다.
이 오스트발트 표색계가 실제로 색표화된 것은 1923년 오스트발드 색채아트라스(Ostwald Farbnormen Atras)라고 불려졌다. 그 후 아메리카의 지기 메이커 C C A(Container Corporation of America)에 의한 디자인 정책의 일환으로 이 표색계를 CHM(Color Harmony Manual)으로 사용하도록 했다. 이것은 각 색표를 뽑아 내기 가능한 아세테이트 칩(acetate chip)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앞뒤가 광택이 무광택으로 되어있다. 오스트발트 색상환은 시각적으로 고른 색채단계가 유지되지 않아 녹계통 색의 단계는 섬세하지만 적계통 색의 단계는 섬세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색표에서는 이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칩(chip)이 추가되어 있다. 그러므로 CHM에서는 오스트발트의 24색상 외에 실용상 6색(6 1/2,7 1/2,12 1/2,13 1/2,24 1/2,1 1/2)을 첨가하여 30색상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컬러리스트-이론편 (한국색채협회, 2002)
디자인을 위한 색채 (김학성,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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