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가주의 교육과 국민제도의 발달(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1.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 교육의 배경
2. 국가주의 교육의 목적
3. 국가주의 교육의 특징
4. 국가주의 교육의 유형
5. 국가주의 교육의 의의
6. 국가주의 교육사상가(피히테)
7. 국민교육제도(공교육제도)의 등장과 전개
8. 국민교육제도의 발달
1) 독 일
2) 프랑스
3) 영 국
4) 러시아
5) 미 국
본문내용
<미국>
1888~1903년 「전국교육협회」- 단선형을 골격으로 하는 학제
초등교육 : 8년→6년, 중등교육 : 4년→6년
1912년 「전국교육협회」- 중등교육 : 6년 → 초급 3년, 상급 3년
⇒ 6․3․3제의 현재 미국의 초․중등학제가 됨

취학 전 교육 : 사립 보육소 - 유아
유치원 - 5세 어린이, 공사립이 함께 존재
초등교육 : 의무교육은 만 6세에서 시작 (6~8년)
새로운 교육방법의 적극적 실험․보급
예) 일종의 무학년제인 멀티유닛,
아동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는 프리스쿨 등
중등교육 : 4년제, 6년제, 3-3년제 등
종합공립고등학교 - 가장 전형적
대학입학 준비 과정과 직업과정이 있음
수업연한이나 형식적 운영이 모두 병열적, 개방적
고등교육 : 고등교육기관은 매우 다양
(사범대학, 예술대학, 신학대학, 사립 종합대학 등)
대학 입학 방식 ①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단위 수와 성적을 사정함으로써 결정
② 대학입학시험위원회가 실시하는 시험(SAT)를 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교육을 통하여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길이 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도 교육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교육학이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었고, 인간에 관한 과학적 발견들이 교육에 적극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근대적인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그리고 특수교육이 발달하였으며, 페스탈로치∙헤르바르트∙프뢰벨 등 대 교육사상가들이 등장 하였고 그 사상가들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평생교육의 철학

  • 비교교육학의 발달 - [구상, 연구여행을 통한 비교교육학]
  • 비교교육학의 발달 목 차 < 개 요 >1. 비교교육학의 구상2. 연구여행을 통한 비교교육학 (의식적 “교육차용”의 단계)3. 요인분석으로서의 비교교육학 (“역사적 설명”의 단계)4. 과학으로서의 비교교육학 (“법칙 발견”의 단계)5. 국제적 정치경제 차원에서의 비교교육학< 참고문헌 >-< 개 요 >대부분의 연구분야는 그 분야의 학문적 체계를 소개할 때 그 분야에 대한 개념적 정의로 시작하여 목적, 방법, 이론체계

  • 신인문주의 NeoHumanism
  • 교육에 종사할 뜻을 굳혔다.교육의 본질과 목적인간의 본성을 개발하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 보았으며, 교육의 목적을 인간의 모든 능력(지적, 신체적, 도덕적인면)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으로 여기며, 인간의 정신적 내면력을 정신(Head), 심정(Heart), 기술(Hand)로 구분하여 이들의 조화로운 발달을 교육의 원리로 하였다.교육사상 -사상적 배경 :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에 영향을 받았으나, 종교적 심성의 도야와 모성애의 의한 유아기의 교육

  • 19세기 교육사상
  • 발달하였다.다섯째, 교육의 측면에서 19세기는 신인문주의 국가주의 심미주의 과학적 실리주의 등이 발달하였으며, 국가의 이익과 국민의 복지를 위해 의무교육이 확대된 시기이다. 교육학이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었고, 인간에 관한 과학적 발견들이 교육에 적극 확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근대적인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그리고 특수교육이 발달하였으며,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 대 교육사상가들이 등장하였다.1.2 사

  • [교육학] 교육학이란?
  • 교육학이란?1. 서론교육의 학문적 성격에 관한 논쟁은 끊이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의 발전에는 이렇다 할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흔히 있을 수 있듯이 토론이 감정에 흘러 논쟁의 초점에 벗어났다거나, 토론 쌍방이 가지고 있는 전제가 서로 달랐기 때문만은 아니다.그러한 토론은 극히 비생산적일 뿐만 아니라 학문발전을 위하여 해롭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외에서 벌여졌던 교육학 토론 가운데에는 학문 논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