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신바람 리더십 전략]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신바람 리더십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9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바람직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1.리더쉽이란?
2.리더쉽 향상방법
3.리더를 위한 원칙 10가지

Ⅲ.신바람 리더의 기본
1.리더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
2.리더쉽의 3가지 원천
3.리더쉽 모델

Ⅳ.신바람 리더의 상대는 한국인
1.한국인의 신바람과 리더쉽
2.한국인의 기질 및 문화
3.신바람과 한국인의 의식구조

Ⅴ.신바람 리더가 되는 방법
1.성공적인 리더의 11가지 자질모형

Ⅵ.신바람 경영
1.왜 신바람 경영인가?
2.제일모직의 신바람 경영

Ⅶ.결론
본문내용
신바람의 실체
①망아몰입의 심층구조
자신을 초월할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우리 민족은 신바람에 취할 때 자신을 잊는다. 배고픔도, 서러움도, 원망도, 자잘한 일상사에 얽매인 자신마저도 잊고 현실을 떠나 탈혼의 경지인 더 큰 세계로 빠져들어 간다.
Ex)  열두발 상모가 꼬리치며 휘돌아가는 농악에서 어깨춤이 저절로 나오는 것이 신바람
 무당이 누리는 신명에 취해 날카로운 칼날 위에서 춤을 추는 무당의 신바람 같이 신에 씌우는 것도 신바람
 같은 마음, 같은 기분으로 마음과 힘을 합쳐 보다 큰 가치를 쫓을 때 어떤 어려움도 물리칠 수 있는 힘을 주는 것도 신바람
 폐허의 땅 위에서 잘 살아보자는 하나의 목표에 몰입할 수 있었던 것도, 수 차례의 수 •당 침입을 고구려가 막아냈던 것도, 거족적인 3 •1운동도 우리 민족 특유의 신바람

반면 자신과 전혀 다른 이질적 세계를 수용하지 않는 배척, 배타성을 잉태 시키기도 하여 계층, 지역간 갈등과 극한의 당파심으로 조직 공동체의 단결력을 저해하는 나쁜 특성도 있다.

②인본 중심의 정신세계
건국 이념인 홍익인간 사상은 하늘을 공경하고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경천애인(敬天愛人)을 근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즉 사람과 하늘을 별개로 생각하지 않고 자기와 남을 분리된 존재로 보지 않는 자타일여(自他一如)의 사상이다. 우리 민족사상의 큰 흐름 중 하나인 동학사상 역시 어떤 형태의 민주주의보다 인간존중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Ex)  1대 교조 최제우는 천심즉인심(天心卽人心)
 2대 교조 최시형은 사인여천(事人如天)
 3대 교조 손병희는 인내천(人乃天)

③감정과 마음으로 함께 하는 삶
“……정말 묘한 것이여. 보이지도 않고 만져지지도 않은 것이 색깔도 없고 냄새도 안나는디 그것이 들면 화끈해지고 그것이 나면 오싹해지며 그것이 부풀면 사족을 못쓰고 그것이 닿으면 사지가 풀리며 그것이 붙으면 엿처럼 끈적이고 그것이 떨어지면 세상이 캄캄하니 정말 묘한 것 중에 하나다……” 정(情)을 노래하고 있는 호남지방에 전래되고 있는 속요의 한 대목이다. 우리민족의 모든 인간관계의 유대가 되어왔던 이 정(情)이란 감정은 우리 민족을 구별 짓는 큰 특징 중의 하나이다.
Ex)  물건을 훔치러 남의 집에 몰래 들어간 도둑이 그 집의 가난에 가슴이 아파 오히려 자기집 쌀을 퍼서 살며시 갖다 두고 나왔다는 이야기
 집안의 조그만 제사를 지내도 옆집, 뒷집, 앞집 사람들과 음식을 나누어 먹고 동짓날에 동지 죽을 쑤어도 그릇 그릇을 돌리는, 부족한 속에서도 나눔으로써 오히려 더 큰 기쁨을 느끼며 살아온 사람
 일을 하더라도 네 일, 내 일을 가리지 않고 일손이 없는 집을 자발적 지원
 새참을 먹다가도 지나가는 사람이 있으면 소리치고 손짓하여 자기 밥을 덜어주며 권하는, 인심이 넉넉한 사람들

2.신바람과 한국인의 정서 구조
1)한바탕 신바람의 굿 판
마른 장작에 불이 붙어 타오르듯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일어나는 흥바람,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굿판에서 무당이, 그리고 주위 사람들이 신과 접촉하여 누리는 흥이요, 신명이다. 나의 이익과 너의 이익을 따로 나누어서 보지 않고 커다란 하나로 보는 자타일여(自他一如)의 가치관, 어느 민족보다도 강한 인본주의 정신이 집약되어 있는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이 조상들의 삶 속에 살이 숨쉰다.

2)일과 놀이의 어울림
우리 민족은 노래하고 춤추기를 좋아하는 민족이다. 지금도 어디를 가나 분위기만 조성되면 판을 벌이고 음주가무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는 신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또 그 신바람에 잘 취하는 민족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국인은 노래를 좋아하여 밤낮으로 노랫소리가 끊이지 않았다는 삼국시대의 기록도 있지만 각 지역의 특징에 맞게 만들어져 구전되고 있는 민요의 그 흥겹거나 혹은 구성진 가락은 역시 우리는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멋과 여유를 즐겨왔던 조상의 후예라는 느낌을 갖게 한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생활 속에서 느끼는 애환과 감정을 소리와 거기에 맞는 가락으로 자유롭게 표현해 왔기 때문에 민요에는 작자가 따로 없다. 판소리, 시나위, 잡가, 민요, 산조 등의 민속음악 역시 대부분 일반 서민 사이에서 자생적으로 생성되어 대중과 호흡을 같이 하는 민족예술로서, 소탈하고 자유분방하여 인공적 규제보다는 스스로 내뿜는 정서적 힘을 느끼게 한다.
Ex) 길쌈에 관련된 노래 → 삼째기 노래, 삼삼기 노래, 물레 노래, 실것 올리는 노래, 베날기 노래, 베메기 노래, 베틀 노래 등 노동의 단계마다 그 특성에 따라 일을 즐겁게 해낼 수 있는 노래와 가락이 있다.
 어촌에서의 배치기 소리 → 강화시선 뱃노래, 붕기 풍어노래, 위도 띄뱃노래, 가거도 뱃노래, 제주 해녀 노래, 제주 멸치잡이 소리, 수영 어방놀이 등
 상두꾼이 부르는 상여소리, 달구소리, 가마꾼의 권마성소리, 보부상들의 보부상소리, 각설이패의 장타령 등
 무당들의 굿 → 마을 공동체 굿인 별신굿과 집안 굿인 오구굿
 농악대가 행한 굿 → 당산굿과 지신밟기(마당 밟기), 그리고 판굿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음악인 농악을 보자. 그 가락과 북 장단은 얼마나 흥을 돋구는가! 어깨춤이 절로 난다. 이는 우리 민족의 피를 뜨겁게 하는 살아있는 가락이다. 이 농악 역시 작업 능률을 높이고 일의 호흡을 맞춰 노동의 피로를 잊게 하여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신명 나는 일판을 만들기 위한 분위기 조성을 한다. 동네 사람들이 명절 때 흥을 돋구기 위해, 농군들이 모를 심을 때, 논을 맬 때 피로를 풀기 위해 빠짐없이 함께 했던 이 농악은 꽹과리, 징, 장고, 북의 네 가지 타악기를 기본으로 하고있다. 꽹과리, 징을 치고 북, 장고를 두들기며, 또 열 두발 상모를 꼬리치며 우리 농민들은 쌓인 피로를 풀고 풍요한 수확을 기원했다.
지금은 우리의 생활에서 이런 굿들이 재현되는 모습을 거의 볼 수 없게 되었지만 풍장의 장단, 그 소리의 가락에 취하고 동화되는 감성은 계속 살아있어 무엇엔가에 정신없이 빠져 듦으로써 자기를 벗어나 서로의 마음을 하나로 합쳐 보다 큰 ‘우리’를 만들고 싶은 마음이 항상 잠재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인의 신명·신바람·신명풀이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ㆍ 조동일

인적자원의 신바람관리 모형 : 최고 관리자의 역할과 책임을 중심으로
경상대학교경영·행정대학원 ㆍ 류기형

토론을 적용한 신바람 학습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ㆍ 김택신

신바람 가족, 신바람 일터, 신바람 사회의 기업문화
한국인사관리협회 ㆍ 최한길

성공 리더의 Fundamental 감성지능을 높여라
LG경제연구원 ㆍ 김현기

부하 직원을 신나게 만드는 리더십
LG경제연구원 ㆍ 노용진

스포츠지도자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 ㆍ 이창민, 심재영

대통령의 리더쉽과 신바람 1992년
국민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ㆍ 문태운

신바람 스피치 :신념 용기대학, 21세기 성공과 리더쉽
한일스피치닷컴 ㆍ 이병욱

실패하는 리더, 이렇게 행동한다
LG경제연구원 ㆍ 정영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오리오초코파이 해외시장개척 성공의 핵심 전략
  • 전략초코파이를 선호하는 소비층은 상당히 두텁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89년 이전까지 초코파이 광고의 주소구대상층은 어린이였다. 초등학교 학생들을 주대상으로 한 것으로 초코파이 탐험 시리즈 라는 연속광고가 그것이었다. ‘정글탐험’편과 ‘비행기탐험’편, ‘얼음나라’편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어린이들이 초코파이를 찾으러 모험을 나선다는 스토리였다. 하지만 이 광고는 소비자층이 두터운 초코파이를 어린이용으로 국한시키는 우(愚

  • [조직행위론] 리더쉽(리더십)에 대해서
  • 맞는 형식으로 그 연구가 꾸준히 진행될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리더십이란 시대적 상황 외에도 그것이 속한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한국의 기업이 서양에 비해서 그 역사가 오래지 않아 사실상 서구의 이론을 받아서 활용하고 있지만, 그리고 서양에 비해서 리더십에 대한 논의나 연구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비단 기업 뿐만이 아니라 조그마한 조직의 집합체로서 거대한 조직으로 통합되는 인간사회의 특성상 우리의 실상에 맞는 리더십에 대

  • 조직경영론 - 리더십에 관한 모든 자료
  • 전략통일의 능력◈ 지도력을 기르는 방법◈ 히딩크 신드롬에서 배울점(삼성 경제 연구소)◈ 위대한 기업가들에게 배우는 경영 원칙(앨프레드 슬론) ◈ 세상은 이런 지도자를 원한다.(존 맥스웰)◈ 리더는 자신을 있게 한 순간과 사람들을 기억한다(Harvard Business Review)◈ 어떤 상사가 부하의 의욕을 죽이는가.(삼성경제연구소ꡐ리더십과 다면평가ꡑ)◈ 좋은 리더의 특성(미 캘리포니아대의 엠 맥콜 교수)◈ 듣기 선수가 되라◈ 변해야 산다. 감각을

  • [PR론] 삼성전자 PR과 구조와 전략
  • 전략 기획팀의 해외 PR와 관계사, 지역 본사, 제일 기획의 본사 및 지사 현지의 Pr대행사가 있다. 94년까지는 해외 지역 본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PR업무를 병행하면서 해외 PR 담당자 1인을 두었지만,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PR을 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95년부터 현지 Pr대행사를 이용하여 PR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비서실을 주축으로 실제적인 PR활동 관리는 제일기획 PR 팀에서 진행하며 그 외의 주요 업체에는 PR 관련 업무 조정자가 있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리더십의 필수 기술들이다. TV 토크쇼 “Hardball-야구”사회자인 크리스 매튜는 이러한 두 부류의 기술들을 각각 “소매”와 “도매”라고 말했다. 프랭클린 루즈밸트와 리콴유와 같은 매우 극소수의 정치 지도자들만이 가장 효과적으로 그 두 부류의 기술에 모두 뛰어났다.기업 리더에게도 마찬가지이다. 현대 기업의 구조와 현대 시장의 특성은 루즈밸트와 같은 부류의 리더들, 다시 말해서 기업의 개체, 기능, 분야(다시 말해서 소매상의 직감)를 경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