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기억의 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 총체적언어학습이론,귀인이론,전이,기억이론
- [교육][객관주의][구성주의][교육철학][교육이론]교육의 의미, 교육 관련 이론, 교육의 역사와 객관주의의 기초, 구성주의의 기초 및 객관주의의 구성주의에 대한 도전 그리고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분석
- [과학교과평가]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의 분류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의 측정,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의 동향 및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의 방법 그리고 향후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의 방향 분석
- 동시수업(동시교육,동시학습,지도)감상지도,낭송지도,창작지도, 동시수업(동시교육,동시학습,지도)제언, 동시수업(동시교육,동시학습,지도)평가
-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피구놀이,곤봉놀이, 체육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공놀이,포이놀이, 놀이중심학습 민속놀이,실내체육놀이
- 하고 싶은 말
- 실기교육방법론(교육학)의 과제 "기억의 종류, 방법"에 대한 조사입니다.
- 목차
-
※기억이란
1. 기억의 개요
2. 기억의 체계
3. 기억력을 높이는 조건
[기억력 측정]
[부호화]
[망각]
[기억이상]
[질병과 이상]
[심리적인 기억이상]
- 본문내용
-
1. 기억의 개요
기억하는 기능과 그 반대인 망각하는 기능은 보통 적응성이 있다. 기억이 없다면 학습·사고·추론은 이루어질 수 없을 것이다. 한편 망각은 많은 기능을 갖고 있는데, 예를 들면 시간이 갈수록 희미해지는 기억의 특성 때문에 시간 개념을 얻을 수 있고, 낡은 학습 형태를 잃어버리거나 억제하여 새로운 학습에 적응할 수 있으며, 고통스러운 경험의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일부 이론가들은 기억을 단순한 저장과 인출(引出) 체계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믿는다. 다른 이론가들은 제한된 정보량(약 59개 항목)을 몇 초 동안 저장할 수 있는 단기적 기억의 개념을 제시한다. 여기에 잠시 저장된 정보는 몇 초가 지난 뒤 별도의 장기적 기억체계에 저장되거나 지워져버린다. 유기체의 두뇌조직에 대한 연구는 이런 이중체계이론에 유리한 증거를 제시한다. 두뇌의 한 부분인 해마회(海馬回)라는 부위에 손상을 입은 사람들은 단기적인 기억 기능은 유지할 수 있지만, 새로운 장기적 기억은 전혀 저장하지 못하는 것이 분명하다.
2. 기억의 체계
기억은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세 가지 상호관련 된 과정으로 되어 있어 과거 경험의 효과가 저장되어 일정한 기간 파지되는 것이다. 학습지는 학습을 통해서 저장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여, 기억을 통해서 저장한 지식과 정보를 재생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을 때까지 보관해 둔다. 이와 같이 보존된 경험과 정보를 필요한 시기에 재생하여 인지해 내는 과정을 기억이라고 한다. 따라서 기억은 경험의 흔적이라고도 하며, 경험에서 얻은 내용의 저장이라고도 할 수 있다. 즉 기억은 기억재료 - 기명 - 파지 - 회상(재생, 재인)의 4개 과정이다.
(1)기명(memorizing)
기명은 자극으로 주어진 자료를 지각하거나 정보를 받아들여 정리하는 과정이다. 즉 경험내용을 흔적으로 머릿속에 각인(imprinting)하는 과정을 말한다. 효과적인 기명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기명의 효과는 반복횟수에 비례하므로 여러 번 반복한다.
․ 반복은 한 번에 하는 것보다 휴식을 고려해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기계적 기명보다 논리적 기명이 효과적이다.
․ 막연히 반복 기명하는 것보다 재생을 예상하거나 사용할 것을 생각하며 기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기명에 필요한 시간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 창작][시 창작교육]시 창작의 의미,과정, 시 창작의 외적조건,패러디,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시 창작교육의 발상지도원리,방법
- 옛날이야기(옛이야기)교육적 의의, 옛날이야기(옛이야기)사례, 옛날이야기(옛이야기)활용방법, 옛날이야기(옛이야기)참고서적, 옛날이야기 시사점
- [부모, 자녀양육, 부모역할, 자녀교육] 부모의 성격유형에 따른 자녀양육, 자녀의 바른 성장을 위한 부모역할, 부모와 자녀의 대화기법, 부모와 자녀 갈등의 해결, 좋은 아버지의 20계명, 외국부모의 자녀교육 분석
-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탐구놀이와 그룹놀이,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협동모험놀이,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브레인스토밍과 윷놀이
- [그림지도][미술교육][그림]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모둠활동,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역할,사례, 유아,초등학생 그림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