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사회에서의 학교사회복지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목적, 역사, 한국과 각국의 현황, 사례, 전망과 과제를 제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4.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및 현황
5.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
6. 학교사회복지프로그램 사례
7. 학교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원칙적으로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일차적으로 학교생활을 경험하는 학생들이고, 다음으로 학생들의 사회적 기능 수행과 교육목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부모, 학교체계가 포함될 수 있다. 즉, 학교교육 목적의 달성과 관련된 모든 개인,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의 체계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이 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개입대상으로서의 학생 분류
① 대인관계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 폭력행동, 비사교적 행동, 교사나 성인의 권위에 대항하는 행동 등을 함.
② 심리․정신적인 문제를 지닌 학생 :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을 보이는 학생들로 우울, 소외, 공포, 불안, 자살기도, 심리적․행동적 변화 등을 보임.
③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 : 장기결석, 등교거부, 잦은 지각, 무단조퇴, 수업불참 등의 행동을 하여 벌칙을 받음.
④ 가정환경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 한 부모 가정, 이혼, 재혼, 빈곤, 입양, 소년소녀가장세대 등
⑤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 학대, 방임 등
⑥ 학습부진이 나타나는 학생 : 학습의욕저하, 학습무능력, 학습부진, 학업불량 등으로 학업목표를 달성하지 못함.
⑦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학생 : 비행이나 범죄 행위를 하는 학생들로서 폭력, 절도, 가출, 약물남용, 불량서클 가입, 십대임신 등
⑧ 장애인 학생 : 정서, 발달, 신체장애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학교와 사회복지, 1997, 학문사. 한인영 외 서울 종로.
학교사회사업 1999. 사회복지개발원. 전재일외. 대구 남구
2006서울사회복지백서,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정길홍, “제11장 사회복지 사업의 개척분야”, 사회복지개론, 홍익제, 서울, 1998
한인영외 3인 공저,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사회복지사 역할을 선택하여 논하시오
  • - R E P O R T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사회복지사 역할을 선택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사의 역할2.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사회복지사 역할 – 학교사회복지사1) 학생과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서비스2) 학생의 문제에 관하여 교사와 협력관계를 맺는 역할3) 학생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4) 교사에 대한 개별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5) 학교사회복지서비스

  •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 학생의 인권과의 상관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학생인권2. 학생인권의 유형과 내용1) 평등권2) 자유권3) 복지권3. 학생인권조례4. 학생인권과 학교사회복지 Ⅲ. 결론 Ⅰ. 서론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복지와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실천되는 중요한 사회적 활동이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동안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학업과 개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 특히 학생의 인권은 학교사회복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학생인

  • 학교사회복지 연간 서비스 설계
  • 학교선정: 번동 초등학교18182. 선정이유: 조 원 중 한명이 지식과 지역사회 프로그램을 통해 번동초등학교에서 활동 하 면서 학교 복지를 담당하시는 지역사회복지 전문가와의 신뢰관계를 쉽게 형성 할 수 있었다. 또한 서울여자대학교와 위치상으로 접근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번동 초등학교를 선정하게 되었다. 3. 학교의 지역사회교육전문가와 신뢰관계 형성하기:집단과제로 ‘학교사회복지 연간 서비스설계’에 관하여 선생님께 도움을 구하려는

  •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개요 (필요성, 목적)에 대해 기술하고, 내가 학교 사회복지사로서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사례관리를 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자원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사례관리의 개념과 의의 등에 대하여 이해해야 하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되는지 파악하여야 한다. 본 과제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중 하나인 사례관리에 초점을 두고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절차에 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본론사례관리는 학교 내 사회복지사가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서비스를

  • [분야별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격요건]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역할 및 자격요건
  • 학교사회복지사 등이 있다.I. 사회복지전담공무원(1) 역할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복지사회를 지향함에 따라 노인, 장애인, 아동 등을 위한 사회복지를 담당하는 공무원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사회복지를 전담하기 위해서 마련된 일반직 공무원이다. 복지전담공무원의 업무에 대 사회복지사업법, 제14조에서는 그 관할 지역 안의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 등에 대하여 항상 그 생활실태 및 가정환경 등을 파악하고 사회복지에 관하여 필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