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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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이 책에서 가장 실질적으로 주목해야 할 인물은 '새주먹'이라는 사람입니다. 그는 최초의 교육학이론가이면서 실천가이자 사색가, 또한 교육분과 의원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그가 실천가이자 사색가였던 점은 한 번 더 주목해 볼 만합니다. 그는 사고에 몰두하고 생각하기 위해 동료들보다 약간 덜 먹고, 좀 덜자며, 약간 더 일찍 일어났습니다. '새주먹'은 여러 가지 생각 끝에 자기 자신, 자기 가족, 그리고 자기가 속한 집단의 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파악하고 의식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개념을 생각하여 교육을 바로 실행에 옮겼습니다. 그가 개발한 교육과정 중 첫 번째 과목은 맨손으로 물고기 잡는 것이었고, 두 번째 과목은 털이 긴 작은 말을 몽둥이로 잡는 것, 그리고 세 번째 과목은 불로 검치 호랑이를 몰아내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먼저 자기 자녀에게 세 가지 과목을 실습할 기회를 제공했고, 그 결과 자신의 자녀들이 교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보다 넉넉하고 안전하게 생활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부족 구성원 중 일부 사람들은 '새주먹'의 교육과정을 따라하기 시작했고, 몇몇 부족 구성원들이 반대하기도 하였지만 선구적인 '새주먹'의 설득으로 부족의 모든 아이들은 세 가지 기본적인 교과를 가지고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 결과 부족이 번영하고, 고기 또는 가죽을 소유하고 안전을 유지하면서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빙하기가 오면서 구석기 시대 초기의 생활과 교육은 완전히 붕괴되었습니다. 민첩하고 지능이 뛰어난 물고기가 생겨나 맨손으로 물고기 잡는 것이 불가능해졌고 민첩하고 예리한 후각을 가진 영양들이 등장하면서 털이 긴 작은 말을 몽둥이로 잡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대기 속의 새로운 습기로 검치 호랑이들이 폐렴에 걸려 대부분 죽게 되자, 불로 검치 호랑이를 몰아내는 것조차 무의미해졌다. 그래서 '새주먹'의 혈통을 이어받은 몇몇 사람들이 후릿그물을 만들고, 영양을 잡는 덫을 설치하고, 곰을 잡는 함정을 파서 부족은 예전보다 더욱 안전해졌으며, 새로운 생활 방식에 차츰 익숙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때 의문을 제기하는 사려 깊은 사람들도 있었으며 그 중 일부는 학교를 비판하였습니다. 급진파들은 학교를 관리하는 원로들에게 새로운 세 가지를 가르칠 것을 요구했으나, 원로들은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이런 것들은 교육과정에 추가 할 수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원로들은 그들이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단순히 실제적인 활동에 적용하기 위함이 아니라 훈련으로는 불가능한 일반화된 민첩성의 발전과 학습자의 일반화된 힘을 개발하고 고상한 용기를 줄 목적으로 가르친다고 말했습니다. “진정한 교육”은 거센 물살 속에서도 당당하게 버티어 내는 바위와 같아서 어떠한 시대변화라도 초월한다고 대답했습니다.
우리나라 사회현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새로운 교육방법들이 제시되고 실행될 때 추진하고자 노력하는 진보세력과 기존의 교육과정을 답습하기를 원하는 보수세력이 항상 존재합니다.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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