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 시대 교육을 향한 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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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처음 교수님께서 책에 대해 설명해주실 때 나는 비교적 가벼운 과제일거라 생각했으나 읽고 난 뒤 큰 오산을 했다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 읽다보면 이 책이 나에게 무엇을 주고자 하는지 감이 잡히는가 십다가도 어느 새 다음 단원에서 꽉 막혀버리는 반복의 연속이었다. 책을 다 읽고 났을 때는 전체의 대략적인 주제가 뭔지 마저 정의내리기 부담스러울 정도였다. 책을 한번 더 반복해서 읽었을 때 조금이나마 대략적인 맥락을 이해할 수 있었다.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제목에서 풍기는 뉘앙스는 검치 호랑이 라는 동물을 통해 우리의 교육과정 및 평가를 비교 분석하는 수준의 도서인줄만 알았다. 하지만 2장을 읽으면서 나의 예상은 빗나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비현실적인 상황을 가정했다. 과연 그 옛날 옛적 시대에 교육이란게 있었을까. 만약 있더라도 교수니 학자니 하며 그런 질 높은 사고를 할 수 있었을까. 이렇게 비현실적인 상황을 가정하면서까지도 작가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싶어 하는 걸까. 아마도 작가는 ‘활동’을 빗댄 것 같다. 쉽게 말해 교육내용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생활에 중요하고 실질적인 활동 자체임을 말하고 싶어서 쓰이지도 않는 학문(철학 등)의 존재 상황으로 구석기 시대를 정한 것이다. 감히 생각하건데 작가는 우리에게 교육이란 것이 시대나 상황의 배경과 상관없이 의존적이고 형식적으로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여러 문제(가치문제나 청소년문제 등)가 발생한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 같다.
이 우화는 당시 미국 교육을 풍자하고 있다. 첫 장에서는 주인공 레이몬드 웨인이 티유와나의 세계에서 가장 긴 술집에서 대학시절 강의를 들었던 페디웰 박사님을 만나 또 다시 강의가 시작된다. 평소 존경하는 박사님이 ‘데킬라 데이지’ 몇 잔을 마시면서 둘의 대화를 시작한다. 웨인과 페디웰 박사의 의견은 술집의 길이에 대한 생각에서부터 달리하게 된다. 웨인은 가설검증이 필요하지만 초기 가설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있으므로, 나중에 검증할 것이 있으려면 처음에 약간의 근거 없는 추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객관적이기 위해서는 처음엔 주관적이어야 하고, 가설이 과학적 성과에 더욱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했다. 그리고 그 술집이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믿었다.
이에 반해 페디웰 박사는 매일 그 술집이 세상에서 제일 길다는 사실을 믿고 찾아온 수백 명의 관광객들이, 그 술집이 세상에서 제일 길다는 검증되지 않은 가설, 객관적인 증거가 뒷받침되지 않은 가설, 정확한 자료가 없는 가설을 통하여 교육받고 있다고 비판하고 그런 짐작에 의한 가설보다는 정밀한 측정을 늘리고 근거 없는 허풍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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