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책이 절판된 지가 꽤 돼서 책을 찾는 것부터가 어려웠다. 하지만 책을 넘기기 시작하면서 내가 책을 찾으면서 겪은 어려움은 비할 바가 아니었다. 얼핏 보면 동화 같은 이 이야기가 서술하고자 한 바는 대충 읽어서는 절대 이해할 수 없는 것이었다. 평소 속독으로 책을 즐겨읽던 나에게는 절대 한번 읽어서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
내가 이해한 책의 내용은 대충 이렇다.
책에서 설명하는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는 구석기 시대인 셀레엔기에 살았던 한 사람이었다. 그는 연구를 거듭하여 자신이 만든 새로운 무기를 자기 부족사람들에게 보여주었다. 그 무기를 쓸모 있음을 알게 된 부족사람들은 그의 명성에 맞는 이름으로 ‘새 주먹’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그는 어느 날 자신의 교육목표를 수립하게 된다. 놀고 있는 아이들을 보면서 그 아이들에게 지금보다 나은 삶을 보여주고 알려주고 싶어 했다. 그는 그러한 생각을 하고만 있지 않고 실천으로 옮기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 보여지는 구석기 시대는 현재 우리 교육 현실의 모습을 작가가 표현한 것일 것이다. 삶에 안주하는 부족 사람들 속에서 아이들은 더 이상 큰 미래를 바라보지 못하고 그저 자신이 살고 있는 삶에만 만족하게 된다. 이야기 속의 새 주먹은 아이들이 지금보다 더 큰 세상을 바라보기를 원하고 그 세상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그가 생각한 아이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방법은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과 털이 긴 작은 말을 몽둥이로 잡는 것, 마지막으로 불로 검치호랑이를 몰아내는 것이었다. 그는 먼저 자기 자녀에게 세 가지 과목을 실습할 기회를 제공했고, 그 결과 자신의 자녀들이 교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보다 넉넉하고 안전하게 생활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부족 구성원 중 일부 지적인 사람들은 새 주먹의 교육과정을 따라하기 시작했고 몇몇 부족 구성원은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검치 호랑이를 읽고나는 책을 읽기 전 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이 책 제목을 보고 교육과정을 검치 호랑이를 주제로 쓴 글이겠지 이런 생각을 먼저하며 작가가 책을 쓴 의도를 먼저 살펴보았다 작가는 오늘날 교육과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려 우화적으로 이 책을 썼다 또한 교육과정분야의 고전으로 교육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짚어가고 있어 교육에 관련된 사람이면 누구나 순간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교육에 더 치우쳐 있는 듯하다. 구석기 시대의 교육이 늘 퇴보만 있었던 것은 아닌데, 학생들에게 개울에 직접 나가 진짜 물고기를 잡도록 하는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하는 창조적인 고기잡이 학교가 생기고 이에 자극을 받은 기존의 학교들은 다른 지역에 사는 늙고 지친 검치 호랑이를 잡아와 학생들에게 불로 호랑이 몰아내기를 가르쳤다. 학생들은 호랑이 앞에서 횃불을 흔들 것이다. 그저 횃불을 흔들어 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아가는 것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 교육의 끝이 어디인가에 고민해 보았다. 교육의 끝은 삶을 영위하고 누리는 동안 영구히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끝은 없을 것이다 는 답을 얻어냈다. 구석기 시대의 인간들도 필요에 의해 뭔가 생각하고 발명해 왔던 것처럼 교육이란 것도 이렇게 점점 발전해가고 구체화되어 간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은 교육의 본질은 시간을 초월한다는 것과 교육이란 거센 물살 속에서도 당당하게 버티고 서 있는 바위와 같이 변화하는 조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나서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의 느낌을 표현하자면 참으로 신선했다.되게 교육에 관한 책은 제목부터가 심오하거나 부담스럽기 마련인데, 이 책은 왠지 모르게 나의 호기심을 자극 했다.이야기의 시작은 세계에서 가장 긴 카운터를 가졌다는 티후아나의 한 술집에서 테킬라 데이지를 즐기고 있던 레이몬드 웨인과 페디웰 교수가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러면서 세계에서 가장 길다는 카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처음 수업시간에 나가지 않아서 인지 어떤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조차 알지 못했습니다. 그저 Reflection paper를 매주 제출해야한다는 소식만 접한 상태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라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과제는 들어 보지도 못하였습니다. 물론 강의 계획서를 꼼꼼히 살펴보지 못한 저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2주가 지나 저의 생활이 조금 안정이 될 무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