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라는 책의 겉모습만 보았을 때는 이 제목으로 광범위한 교육과정을 설명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독자들에게 무엇을 전달하고 싶고 무언가를 느끼게 해주 고 싶어서 일까. 교육이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해 왔다. 그래서 교육을 배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해 계속적으로 배워왔었고 교육이 생겨난 배경에는 관심조차 없었었다. 교육이란 체계적인 과정을 알지 못하고 있을 때 이 책은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어 우화적으로 씀으로써 나에게 한결 편안한 교육의 의미로 다가왔지만 책을 다 읽은 후에도 교육이 편안하게만 느껴지리라고는 장담하지 않는다. 첫 페이지를 보기 전 검치호랑이는 어떻게 생겼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 찾아보니 생김새로 보아 18cm가 넘는 큰 송곳니와 매우 짧은 꼬리, 굵고 짧은 다리로 되어 먹이를 사냥하는데 있어, 빠른 속도로 사냥감을 추격했다기보다는, 매복해 있다가 덮쳤다는 추측을 할 수 있게 한다. 몸 크기는 대체로 현재의 사자와 비슷하고, 어깨 높이는 약 1m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위턱의 발달된 송곳니 앞뒤 가장자리는 톱니같이 되어 있으며, 아래턱의 관절은 아래턱뼈를 90도 이상이나 벌릴 수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큰 짐승들이 점차 감소됨으로서 약 8000년 전에 멸종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오늘날의 교육과정 문제를 검토 하는 의미에서 쓰였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인 Harold Benjamin은 J. Abner Peddiwell이라는 가명을 써서 이 책을 출판하였다. 저자에 대해서도 알고 싶었지만 기록이 남아있지 않아 알 수가 없었다. 교육이라는 단어는 가까운 곳에서도 흔히 들을 수 있어 흔하면서도 거리감이 느껴지는 단어이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교사와 학습자, 사회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교육들을 알 수 있게 해 주리라는 기대를 해 보며 본론으로 들어가 본다.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과의 만남
  •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세상에! 이런 교육과정도 다 있었나?’(정말 사실은 ‘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라고 잘못 보는 바람에 더욱더 의아해 했었다.) 나는 불현듯 나타나 자신만만하게 원고를 맡기고 이 책의 인세를 모아 교육학 교수를 위해 사용하라는 말을 남긴, 몇 잔의 데킬라 데이지가 공동저자라고 말한 이 괴짜 저자의 매력에 빠지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쉽게쉽게 책장을 넘기며 재미있게 읽어 내려갔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가슴은 무거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 시대 교육을 향한 외침)
  • 교육 교육의 근본적인 역할은 단순히 이전 세대들이 한 일을 반복하기 보다는 새로운 것을 추구할 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 장 피아제을 하려고 했다. 그래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 시대에 맞는 맨손으로 물고기 잡기, 털이 긴 작은 말을 몽둥이로 잡기, 검치 호랑이를 불로 내쫓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자기 아이들에게 먼저 교육을 했다. 아이들은 재미있게 따라주었고 성공적이었다. 부족 구성원들은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무슨 생각과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는 분명히 알 수 있었다. 또한‘였네’‘것이네’식의 어투로 전개가 되다 보니 교수님께서 나에게 직접 이야기를 하시는 것처럼 느껴져서 부담감을 조금은 덜 수 있었던 것 같다.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2장 에서 말하는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인‘새 주먹’이라는 사람은 굉장히 중요한 인물이다.이 사람을 시작으로 교육이라는 개념이 등장하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검치 호랑이를 읽고나는 책을 읽기 전 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이 책 제목을 보고 교육과정을 검치 호랑이를 주제로 쓴 글이겠지 이런 생각을 먼저하며 작가가 책을 쓴 의도를 먼저 살펴보았다 작가는 오늘날 교육과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려 우화적으로 이 책을 썼다 또한 교육과정분야의 고전으로 교육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짚어가고 있어 교육에 관련된 사람이면 누구나 순간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과 관계된 모든 것을 양적으로 세고 측정함으로서 교육에 대해 과학적으로 연구하였다. 끝으로 그들의 과목을 논리적으로 조직하였다, 교육학 과목의 실제적인 모든 교과를 미루고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과정 우선으로 말이다. 이해하기 어렵도록 그들의 강의를 위해 전문용어를 개발하며 그들의 교육학 과목은 존경받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은 이 후 갈수록 여러 측면에서 교육이 나빠지고 있다며 비판을 받게 된다. 이 부분에서 나는 과연 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