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검치호랑이:
포유류 식육목(食肉目) 고양이과의 한 속.
학명- Smilodon sp.
분포지역- 북아메리카
식육목(Carnivora) 고양이과(Felidae)에 딸린 고생대에 살았던 엄니가 긴 호랑이의 일종.
가늘고 길게 뻗은 사브르 모양의 송곳니가 위턱에 나 있었다. 약 6백 50만년전인 점신세와 갱신세에 걸쳐 활동했으며, 느린 포유류인 바이슨이나 맘모스 등을 긴 송곳니를 이용하여 사냥했다. 북아메리카 서부에 분포했다. 캘리포니아 검치호랑이는 몸길이 1.8m에 검치의 길이는 약 20cm였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은 Harold Benjamin이 J. Abner Peddiwell이라는 가명을 써서 출판, 미국의 교육을 신랄하게 풍자한 책이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책이 얇고 우화형식으로 전개되어 있어서 쉬울 것이라 생각했지만 책을 읽고 난 지금 영화학을 전공하는 나에게 이 책을 모두 이해하기란 어려운 과제였다.
이 책의 첫 장은 레이몬드 웨인이 티유와나의 ‘세계에서 가장 긴 술집’에서 대학시절의 은사인 페디웰 교수를 만나고 이 교수의 상상속 에서 구석기 시대에 처음 교육이 시작된 후 교육의 변천과정을 그리고 있다. 과연 생존만이 문제 그 자체였던 태고에 교육이 존재하였을지는 의문이지만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주장한 작가이니 만큼 그 시대를 모티브로 한 것은 적절한 방법으로 보여 졌다. 어쨌든 책 속에 제시된 구석기 시대의 교육 변천사는 현재 우리 교육과도 비교할 수 있었다. 처음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은 최초의 교육학이론가이자 실천가이며 교육행정가인 ‘새 주먹’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새 주먹은 교육으로써 보다 향상된 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그리하여 체계적인 교육개념을 떠올리며 교육목표를 설정한 후에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검치 호랑이를 읽고나는 책을 읽기 전 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이 책 제목을 보고 교육과정을 검치 호랑이를 주제로 쓴 글이겠지 이런 생각을 먼저하며 작가가 책을 쓴 의도를 먼저 살펴보았다 작가는 오늘날 교육과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려 우화적으로 이 책을 썼다 또한 교육과정분야의 고전으로 교육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짚어가고 있어 교육에 관련된 사람이면 누구나 순간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교육에 더 치우쳐 있는 듯하다. 구석기 시대의 교육이 늘 퇴보만 있었던 것은 아닌데, 학생들에게 개울에 직접 나가 진짜 물고기를 잡도록 하는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하는 창조적인 고기잡이 학교가 생기고 이에 자극을 받은 기존의 학교들은 다른 지역에 사는 늙고 지친 검치 호랑이를 잡아와 학생들에게 불로 호랑이 몰아내기를 가르쳤다. 학생들은 호랑이 앞에서 횃불을 흔들 것이다. 그저 횃불을 흔들어 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아가는 것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 교육의 끝이 어디인가에 고민해 보았다. 교육의 끝은 삶을 영위하고 누리는 동안 영구히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끝은 없을 것이다 는 답을 얻어냈다. 구석기 시대의 인간들도 필요에 의해 뭔가 생각하고 발명해 왔던 것처럼 교육이란 것도 이렇게 점점 발전해가고 구체화되어 간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은 교육의 본질은 시간을 초월한다는 것과 교육이란 거센 물살 속에서도 당당하게 버티고 서 있는 바위와 같이 변화하는 조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나서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의 느낌을 표현하자면 참으로 신선했다.되게 교육에 관한 책은 제목부터가 심오하거나 부담스럽기 마련인데, 이 책은 왠지 모르게 나의 호기심을 자극 했다.이야기의 시작은 세계에서 가장 긴 카운터를 가졌다는 티후아나의 한 술집에서 테킬라 데이지를 즐기고 있던 레이몬드 웨인과 페디웰 교수가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러면서 세계에서 가장 길다는 카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처음 수업시간에 나가지 않아서 인지 어떤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조차 알지 못했습니다. 그저 Reflection paper를 매주 제출해야한다는 소식만 접한 상태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라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과제는 들어 보지도 못하였습니다. 물론 강의 계획서를 꼼꼼히 살펴보지 못한 저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2주가 지나 저의 생활이 조금 안정이 될 무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